이스라엘, 보복 공격 비난한 사우디에 “엑스포 지지 철회”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1.28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지지”…이스라엘 비난 발언 의식한 듯
지난 11일(현지 시각)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을 만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 시각)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오른쪽)가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대통령을 만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이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로 사우디아라비아를 지지했던 것을 철회했다.

개최지 투표를 하루 앞둔 27일(현지 시각) 국영 칸 방송은 “이스라엘은 사우디 대신 이탈리아 개최를 지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지난 1년간 양국 관계 정상화 분위기 속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공개적으로 지지해왔다.

하지만 지난달 7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발발하면서 사우디 등 아랍 국가들은 이스라엘을 비판해 왔다.

특히 사우디는 국제사회를 향해 이스라엘에 무기를 팔지 말 것을 요구하고 가자지구에서의 인도주의적 위기에 우려를 표하는 등 팔레스타인 측 편에 선 듯한 자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이 엑스포 개최 지지를 접었다는 분석이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2030엑스포 개최지를 결정하는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불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탈리아 일간지 라 레푸블리카는 2030엑스포 유치 경쟁에서 로마의 패색이 짙어지자 멜로니 총리가 유치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불참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탈리아 로마는 2030엑스포 유치전에서 한국(부산)의 경쟁 상대인 동시에 결선 투표가 진행될 경우 사우디아라비아(리야드)와의 최종 표결에서 우리 측을 지지할 수도 있는 잠재적 협력대상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