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개딸 직격한 이낙연…“민주당, 강성 지지자 탓 면역체계 붕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1.28 14: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크탱크 행사 연설서 “적대·증오로 민주주의 질식…가치·품격 잃어”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강성 지지층을 겨냥해 “제1야당 민주당은 오래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잃었다”며 직격했다.

이 전 대표는 28일 이낙연계 싱크탱크인 ‘연대와 공생’이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진행한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포럼 기조연설에서 “과거의 민주당은 내부 다양성과 민주주의라는 면역체계가 작동해 건강을 회복했으나 지금은 리더십과 강성지지자들 영향으로 그 면역체계가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 결과로 민주당은 도덕적 감수성이 무뎌지고 국민의 마음에 둔해졌다. 정책이나 비전을 내놓는 활동이 미약해졌다”고 꼬집었다. 또 “어쩌다 정책을 내놓아도 사법 문제에 가려진다”며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은 긴 세월 동안 나름의 자생력과 회복력을 구사해 왔으나, 요즘은 그렇지 못하다. 면역체계가 무너지면 질병을 막지 못하고 죽어간다”며 “안팎을 향한 적대와 증오의 폭력적 언동이 난무한다. 참담하다. 당내 민주주의가 거의 질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의 최근 동향에 대해서는 “얼마나 효과를 낼지 불확실하지만, 혁신의 노력은 일단 하고 있다” “여당이 강성 지지자들과 결별한 것은 불행 중 다행이었다”며 민주당과 비교했다.

그는 ‘다당제 구현’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양대 정당이 ‘국민 실망 시키기’를 경쟁해온 결과로 무당층이 예전보다 더 두텁고 단단해졌다”며 “다당제를 통해 무당층을 국회에 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할 일은 위성정당 포기를 전제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것”이라며 “병립형은 정치 양극화의 폐해를 극심하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내년 총선 계획과 관련해서는 “여러 갈래의 모색이 있고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있다”며 “국가를 위해서 제가 할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항상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