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치 없는 日…‘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문서 나왔는데도 “기록 없다”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1.29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시다, 언급 회피하며 “차별 허용 안돼”
외무상도 기존 입장 반복…“사실관계 파악 힘들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관련 사실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조선인 학살 내용이 담긴 외교 문서가 나왔음에도 “기록을 찾을 수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하는 모양새다. 

기시다 총리는 29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중국인 학살과 관련한 문서가 외무성에 남아 있다는 후쿠시마 미즈호 사회민주당 대표의 지적에 대해 “특정 민족이나 국적 사람들을 배척하는 부당한 차별적 언동은 허용되지 않는다”고만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후쿠시마 대표는 외교사료관 소장 자료를 바탕으로 1924년 당시 외무상이 주중 공사에게 보낸 전보 등에서 위자료를 지급한 기록을 말하며 “살해를 사실로 인정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도 이날 예산위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을 찾을 수 없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일본 정부 측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일본 정부는 간토대지진 100년을 맞은 올해 수차례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질문을 받았으나 번번이 사실을 공문서로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 8월30일 기자회견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인이 일삼았던 조선인 학살에 대해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1923년 9월1일 간토대지진 발생 직후 일본 사회에서는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 등 유언비어가 무차별 확산됐고 결국 많은 조선인들이 자경단, 경찰, 군인에 의해 무참히 학살당했다. 당시 독립신문은 조선인 학살 희생자가 6661명이라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