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관위원장에 임혁백 교수…“‘이기는 민주당’ 되도록 관리해줄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9 1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대변인 “최고위 이견 없어…공관위원 인선, 순차적으로 진행”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 © 시사저널 이종현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 ©시사저널 이종현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에 원로 진보 정치학자인 임혁백 고려대 명예교수를 임명,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관리 업무를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선우 대변인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에서 “최고위원회는 공관위원장에 세계적 석학인 임혁백 교수를 임명했다”며 “임 교수는 한국 정치사의 현장과 함께했고, 한국 정치를 이론화한 분으로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임 교수가 “변화를 주도하는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공정하게 관리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지난 2020년 총선에선 당시 5선의 원혜영 의원에게 공관위원장을 맡겼으나, 이번 총선을 앞두고선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의 갈등이 고조된 상태라 계파색이 옅은 외부 인사를 물색해왔다.

다만 지난 대선 경선 때 이재명 대표의 정책자문그룹인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 자문단에 임 교수가 이름을 올렸던 것은 반발의 여지로 남아 있는 부분이다.

강 대변인은 “임 교수 임명에 대해 최고위에서 이견은 없었다”며 “공관위원 인선은 위원장 임명 후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 공관위원장은 김대중 정부에서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을,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치개혁 연구실장을 맡은 바 있다. 이번 임명은 총선 100일 전인 내년 1월1일까지 공관위를 설치해야 한다는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