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24시] 포천시, 6군단 사령부 부지 이전사업 본격 추진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9 17: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시, '연말 시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개최
포천시, 대대적인 '축제 체질 개선' 나서…축제 통폐합 추진
포천시, 2024년 지역화폐 '포천사랑상품권' 350억 발행

포천시는 6군단 부지 이전 군사시설 이전 협의 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하고 '기부 대 양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6일 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6군단 부지 반환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포천시청 제공

기부 대 양여 사업은 지자체가 군부대 대체시설을 조성해 국방부에 기부채납하고 국방부는 이전한 군 부대 부지를 지자체에 양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시는 6군단 부지 일원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아 국방첨단 드론산업 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포천시는 지난 2022년 국방부와 6군단 부지 이전 상생협의체를 구성한 지 1년 만에 이와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 포천시와 국방부는 4차례에 걸친 상생협의회를 통해 기부 대 양여 사업 추진 결정과 대체시설 부지를 군 유휴지로 이전하는 것으로 협의해 민관군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6군단 부지 반환을 위해 노력해 주신 포천시민을 비롯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국방부와 합의각서 체결을 위한 행정적인 절차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 '연말 시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개최

포천시는 지난 28일 한 해 동안 시정 발전을 위해 헌신·봉사한 유공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연말 시정발전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2023 연말 시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포천시 제공
2023 연말 시정발전 유공자 시상식 ⓒ포천시 제공

이날 시상식에서는 김양숙 포천시 여성자율방범대 연합회장을 비롯한 3명이 장관 표창을, 가우건축사사무소 이상기 대표를 비롯한 40명이 도지사 표창을, 포천도시공사 신신철 차장을 비롯한 64명이 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지역발전은 어느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며 "오늘 수상하신 모든 분들이 누구보다 헌신적인 노력으로 시정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해주신 분들"이라고 말했다.


◇포천시, 대대적인 '축제 체질 개선' 나서…축제 통폐합 추진

포천시가 효율적인 축제 추진을 위해 대대적인 축제 체질 개선에 나섰다. 

민선8기 들어 각종 축제 등을 통·폐합해 예산 절감과 함께 효율적인 행사 추진을 강조해 왔다. 이에 시는 지난 10월부터 행사 통폐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정비에 나섰다. 

매년 개최되고 있는 100여개의 각종 축제 등 행사에 대해 '목적과 성격, 시기와 장소가 유사한 행사' 등을  통합하고 정체성 없는 행사는 폐지하는 등 효율적인 축제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사 개최 빈도를 약 40% 가까이 감축했으며, 통합·연계해 진행하는 행사는 무대 시설, 체험 부스 등을 공동으로 이용해 예산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봄·가을철 행사가 집중돼 있는 기간을 '축제 시즌제'로 기획, 차별화된 축제 문화를 조성한다. 

별도로 진행해온 문화예술공연 등을 대표 축제와 연계하고 읍면동별로 2~3개씩 개최되고 있는 각종 축제·체육·문화·행사 등을 하나로 묶어 추진할 계획이다.

백영현 포천시장은 "이번 축제 통합 추진을 지속적으로 사전·사후 관리 및 피드백을 통해 점검하겠다. 또한 포천시의 모든 축제 하나하나가 시민분들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타지역 행사와는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 '축제의 도시'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천시, 2024년 지역화폐 '포천사랑상품권' 350억 발행

포천시는 2024년 지역화폐 '포천사랑상품권'의 인센티브 예산 26억원을 확보해 총 350억원을 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포천시청 전경 ⓒ포천시 제공

포천사랑상품권 운영사업은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선불식 카드형태 및 지류형 상품권으로 '포천사랑상품권'을 발행하는 사업으로 누적 회원수가 15만명에 이른다.

시는 내년에도 포천사랑상품권 인센티브 구매한도를 월 카드형 40만원, 지류형 20만원으로 동일하게 운영한다. 인센티브 지급률은 상시 6%이며, 명절이 있는 1~2월, 9~10월에는 10%로 상향 조정해 추가로 지급·운영한다.

포천시 관계자는 "포천사랑상품권이 지역 소상공인의 소득증대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버팀목이 되는 만큼 포천시는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자체 예산을 적극 투입해 추가적으로 10% 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실질적으로 시민 가계에 보탬이 되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