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정권, 대한민국 고사시켜…총선 승리로 국민·나라 지켜야”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1 10: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행 겪고 있는 현실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모든 권력은 오로지 국민을 향해 있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저 이재명과 민주당이 가진 것은 오직 절박함과 절실함뿐이다. 다가올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국민과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만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신년사에서 “윤석열 정권은 야당 파괴와 국회 무시로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정치보복과 독단의 국정운영으로 대한민국을 고사시키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작년 한 해 우리 국민에게 국가는 없었다”며 이태원 참사 후속 조치 미비, 전세 사기,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교착 상태에 빠진 남북 관계 등을 거론했다.

그는 “159명 젊은이가 이태원에서 속절없이 목숨을 잃었지만, 국가는 외면했다. 전세 사기 피해자들이 전 재산을 잃고 억울함을 호소해도 그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억울하게 죽은 해병대원 사건을 수사한 군인은 ‘집단항명 수괴’가 됐고 평화와 안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는 나날이 긴장감만 높아간다”며 “민생도, 경제도, 평화도, 그리고 민주주의도 붕괴 위기”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새해 새아침, 다시 역사의 소명을 상기한다”며 “맹자는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잘못된 통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차이가 없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치솟는 물가와 금리로 민생경제는 파탄지경”이라며 “취약계층은 물론, 청년·노인·자영업자·직장인 모두가 고통받고 있다. 엄청난 퇴행을 겪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국민 마음속, 불씨마저 꺼져가는 희망을 살리겠다. 상처와 고통을 보듬겠다”며 “국민 삶을 지키기 위해, 민주당은 어느 때보다 크고 단단한 하나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과 함께 가는 길이 승리를 향한 길”이라며 “오늘의 절망이 내일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떡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떡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당원존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도 윤석열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물가가 많이 올랐으니 아껴 쓰라거나 난방비 부담되면 덜 쓰라고 하는 것은 대책이 아니다”라며 “정치가 해야 할 일은 물가가 오르면 물가가 오르지 않게 노력을 하거나, 오른 물가에 국민들이 적응하도록 조치를 해나가는 것이 정치의 몫”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정치라고 하면 정치인들끼리 모여 작전하고 협의하고 이끌어 나간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한민국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이고, 국민의 더 나은 삶, 국가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치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력이라는 것이 마치 어딘가에서 싸워서 뺏어온 내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그 권력도 국민으로부터 나온 것이고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 행사돼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권력은 오로지 국민을 향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