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민원을 내일로 미루나…부산시, ㈜풍산 이전 비공개 딜레마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2 18: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의회 “진행 과정 가감 없이 공개해야”
센텀2지구 부지 위성사진 ⓒ부산시
센텀2지구 부지 위성사진 ⓒ부산시

부산시가 센텀2지구 개발을 위해 방산업체 풍산의 공장 이전을 적극 추진하려 하자 후보지로 지목된 전례가 있는 기장군에서 강력한 반발이 나오고 있다. 기장군은 “이전지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했고, 기장군의회도 “주민수용성 없는 풍산 이전은 안 된다”고 했다. 부산시는 민원 등의 문제로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시 내부에서도 이전지 공개를 두고 여러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부산시는 19일 시청에서 (주)풍산·부산도시공사와 풍산의 부산사업장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각서 체결에 따라 부산시와 부산도시공사는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풍산은 사업장의 이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공공기여에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이로써 풍산 이전에 속도가 붙으며 사업이 순항하리란 기대가 높아졌다.

부산시는 향후 풍산이 이전 적지에 산업단지조성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제출 하면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을 적용해 관련 절차를 조속히 이행할 구상까지 밝혔다. 군수산업 부지는 일정 요건을 갖춰야하는 탓에 후보지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고 이전 시 주민 반발도 잇따를 가능성이 커 사전 협의가 중요하다. 

그러나 부산시가 민원 등이 이유로 이전지 위치를 함구하면서 과거 유력 후보지로 꼽힌적 있는 기장군이 강력 반발하는 등 단단히 벼르고 있는 분위기다. 기장군은 이달 보도자료에서 “풍산 이전 계획과 관련해 부산시가 기장군과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었다”며 “주민수용성이 전제되지 않는 경우 어떠한 정책결정도 할 수 없다”고 했다.

기장군의회도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풍산 이전 부지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까다로운 요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3만 명이 거주하는 일광읍을 비롯한 기장군 내 어느 곳도 사업장이 될 수 없다”고 했다. 기장군의회 의원들은 “반드시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과 투명성이 보장돼야 함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조속히 풍산 이전 부지 선정에 대한 진행과정을 가감없이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부산시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비공개’를 이해한다는 말과 ‘공개 후 주민 협의를 이어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함께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사실 공개하고 협의를 하는 게 좋겠지만 (어디로 가도) 민원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비공개하고 있지 않나”라고 했다. 실제 앞서 지난 2021년 풍산은 기장군 일광읍 일원으로 이전을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이전지에 국방부 부지가 포함됐다는 말도 나왔는데, 국방부 관계자는 “아직까지 얘기들은 게 없다”고 했다. 이처럼 베일에 싸여있는 풍산 이전지를 두고 생긴 갈등이 앞으로 증폭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미 갈등의 골이 깊어진 상황에서 관련기관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