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취임 후 첫 방미…28일 블링컨 국무장관과 회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22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참석 뒤 곧장 美 워싱턴DC로…경제안보 등 논의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오는 21~22일(현지 시각)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오는 21~22일(현지 시각)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회담한다.

외교부는 22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조 장관이 G20 참석한 뒤 미국을 찾는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조 장관은 오는 2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블링컨 장관과 취임 후 첫 번째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갖는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G20 외교장관회의 일정을 마치고 바로 미국으로 이동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방미가 예정된 만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별도로 한·미 외교장관 양자 회담이 열리지는 않는다.

이번 방미는 지난달 취임한 조 장관의 첫 외국 양자 방문으로, 올 들어 한·미 외교장관의 첫 번째 양자회담이기도 하다. 조 장관은 회담에서 지난해 동맹 70주년을 맞아 양국이 거둔 성과를 점검하고 올해 한·미 관계 추진 방향을 큰 틀에서 설정하기 위한 논의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임 대변인은 “한·미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등 굳건한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고, 경제안보를 비롯한 한·미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의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미가 핵협의그룹(NCG) 등을 통해 진행 중인 확장억제 체제 구축 작업에 힘을 싣고 한·미·일 협력 제도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또 내달 한국에서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등을 계기로 한·미 고위급 교류를 이어갈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현재 블링컨 장관이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조 장관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등 행정부 다른 인사와 의회, 학계 인사들과의 면담도 조율하고 있다. 방미 기간 워싱턴DC뿐 아니라 뉴욕 등도 방문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조 장관의 이번 출장은 상대적으로 긴 편”이라면서 “미국 방문을 계기로 각계 인사를 두루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