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尹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 빠르게 확산…강력 대응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23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 표시’ 삭제된 영상 확대·재생산…반드시 근절돼야”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확산된 ‘윤석열 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 ⓒ연합뉴스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확산된 ‘윤석열 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 모습이 등장하는 딥페이크 영상이 소셜미디어에서 확산하는 데 대해 “허위 조작 영상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23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 허위 조작 영상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어 관련 내용 보도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매체에서 사실과 다른 허위 조작 영상을 풍자 영상으로 규정하거나 (영상에) 가상 표시가 있어서 괜찮다는 등으로 보도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이는 가짜뉴스를 근절해야 하는 언론의 사명에도 반하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영상은 명백히 허위 조작 영상이며 설령 가상이라고 표시했다 해도, 가상 표시를 삭제한 편집 영상이 온라인서 확대 재생산되고 있으므로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했다.

소셜미디어에서 확산 중인 ‘가상으로 꾸며본 윤 대통령 양심고백 연설’ 영상에서는 윤 대통령과 닮은 인물이 등장해 “무능하고 부패한 윤석열 정부는 특권과 반칙, 부정과 부패를 일삼았다”며 “저 윤석열은 상식에서 벗어난 이념에 매달려 대한민국을 망치고 국민을 고통에 빠뜨렸다”고 말한다.

앞서 서울경찰청은 최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공문을 보내 해당 영상물의 삭제 및 차단을 요청했다. 방통위는 이날 해당 영상이 명예훼손, 모욕, 사회질서 위반에 해당한다며 시정 요구(접속차단)를 의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