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행동 불참 전공의 ‘블랙리스트’ 논란…의협 “조작”
  • 강윤서 기자 (kys.ss@sisajournal.com)
  • 승인 2024.03.08 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의협이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주장 수사
의협 “조작된 문서…고발 등 법적 조치”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사직서를 내고 근무 중단을 선언한 전공의 대표들이 2월20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대한전공의협의회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사직서를 내고 근무 중단을 선언한 전공의 대표들이 2월20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열린 대한전공의협의회 긴급 임시대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집단행동 불참 전공의를 겨냥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주장이 확산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8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게시글의 작성 경위에 대해서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전날 7일 오후 9시14분께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자신을 의협 관계자로 소개하며 내부 문건을 폭로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의협 회장 직인이 찍힌 문건을 올렸다. 문건에는 “집단행동 불참 인원 명단 작성 및 유포”라는 내용과 함께 “개인이 특정되는 정보는 블러 처리한다. 불참 인원들에 대한 압박이 목적이므로 블러 처리된 정보만으로 충분하다. (특정되는 정보는 모두 블러 처리되므로 위법소지 없다)”는 설명이 포함돼 있었다.

구체적인 전공의 명단 작성과 유포 방식에 대해선 “텔레그램을 통해 개별 고지하므로 참조 바란다”고 적혔다.

문건에는 이기식 병무청장이 집단행동 한 전공의들의 사직서가 수리될 경우 내년부터 순차 입대할 것이란 발표에 대해 “군 수용인원 한계로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반박 논리도 첨부됐다.

작성자는 같은 날 두 번째 글을 올리고 “수사가 시작되고 제 안전이 보장되면 (신원정보 공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려 한다”며 “추가적인 폭로는 수사 내용을 보시라”고 했다. 이어 “조작한 것이라고 의심되면 고소해주시길 바란다. 명예훼손과 문서위조죄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유복하지 않다”고 전했다.

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의사협회(의협) 내부 문건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올라왔다. 의협 측은 해당 문건과 문건 속 직인은 모두 조작된 것이라고 밝혔다. ⓒ디시인사이드
3월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의사협회(의협) 내부 문건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올라왔다. 의협 측은 해당 문건과 문건 속 직인은 모두 조작된 것이라고 밝혔다. ⓒ 디시인사이드 캡처

그러나 의협 측은 해당 문건에 대해 ‘조작된 문서’라고 반박했다. 의협은 문서가 사실이 아니며 허위 문서를 만들고 배포한 이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차원에서 경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 문건은 의협 내부에서 아예 제작된 적이 없는 조작된 문서”라며 “수사기관 고발을 포함해 모든 법적 조치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