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서 ‘틱톡’ 못 쓰나…美하원 상임위, 금지법안 만장일치 가결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08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원 통과해야…확정시 165일 이내 매각 이행 등 후폭풍
틱톡 “1억7000만 미국인 표현의 자유 빼앗는 조치” 반발
14일(현지 시각) 미 의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하원 외교위원회는 지난달 16일 일명 틱톡금지법(DATA Act·H.R.1153)을 처리해 하원 본회의에 '가결 의견'으로 회부했다. ⓒAFP=연합뉴스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는 7일(현지 시각) 중국계 모(母)기업인 바이트댄스의 완전 매각 이전까지 미국의 앱 스토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AFP=연합뉴스

중국에 뿌리를 둔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을 미국 내에서 사실상 금지하는 법안이 미국 연방 하원 상임위에서 통과됐다.

7일(현지 시각) 미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위원회는 중국계 모(母)기업인 바이트댄스의 완전 매각 이전까지 미국의 앱 스토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장일치로 가결 처리했다. 국가 안보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 나온 조치다.

법안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해당 안건의 효력이 발휘된 이후 165일 안에 틱톡을 매각해야 한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미국 앱 스토어에서 틱톡 판매가 불법으로 규정된다. 이 법안 발의에는 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인 공화당 마이클 갤러거 의원과 특위 민주당 간사인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을 포함해 20여명의 여야의원이 뜻을 모았다.

CNN은 해당 법안에 대해 “틱톡 트래픽 및 콘텐츠 전송을 제한할 수 있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다”며 “틱톡 규제와 관련해 가장 강력한 법안이며, 입법화하면 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상원까지 무난히 통과할지는 불투명하다고 CNN은 전망했다.

미국에서만 1억7000만 명이 사용하는 틱톡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 정부와 정치권은 틱톡의 모회사가 중국 기업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흘러 들어갈 가능성을 우려해 왔다. 백악관은 지난해 연방정부 전 기관에 틱톡 사용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지난해 3월 틱톡 추쇼우즈 최고경영자(CEO)가 소환된 하원의 청문회에선 “중국 공산당이 미국 전체를 조종하는 데에 틱톡을 사용할 수 있다”는 등 ‘틱톡 위협론’이 쏟아졌다.

틱톡은 미국 내 별도 서버를 마련해 사용자 정보를 따로 관리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면서 인플루언서들을 전면에 내세워 미 정부 기관의 금지 조치에 전방위로 항의해왔다. 틱톡은 법안 통과 직후 “해당 법안은 미국 전역에서 틱톡의 전면 금지를 의미한다”며 “1억7000만 미국인으로부터 표현의 자유라는 헌법적 권리를 빼앗는 조치”라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