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 노웅래, 총선 불출마 선언…“패배 시 지도부 책임져야”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3.10 14: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검찰 독재 심판’ 대의에 힘 모아야”
“불공정한 공천에 좌절…바로잡기 위한 역할 할 것”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 중인 노웅래 의원이 국회 소통관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 컷오프(공천 배제)에 반발해 단식 농성을 했던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10 총선에 불출마한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10일 입장문을 내고 “지금은 윤석열 검찰 독재 심판이라는 더 큰 대의를 위해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당의 결정에 따르고 이번 총선에서 불출마 한다”고 밝혔다.

노 의원은 “저는 당 지도부의 불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다시금 바로 세우고자 단식 농성까지 나섰다”며 “공천 심사 과정에서 우리 당이 자랑하는 ‘시스템 공천’이 사천의 수단으로 악용돼 총선에 패배하는 상황만큼은 막아야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선대부터 평생 지켜온 민주당 당원으로서 당을 지키면서 총선 승리를 통한 윤석열 정권의 검찰 독재 심판에 힘을 보태겠다”며 “그동안 계파 눈치 안 보고 대의를 따르는 소신의 정치를 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민주당다운 민주당을 만드는 일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민주당의 사당화, 계파·패거리 정치를 심각하게 걱정하는 상황”이라며 “저 역시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공천에 실망을 넘어 좌절했지만 당내에서 이를 바로잡기 위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도부의 공천 전횡과 잘못된 상황 인식으로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반드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의원은 2020년 2~12월 발전소 납품 사업 편의 제공, 물류센터 인허가 알선, 선거 자금 등 명목으로 사업가 박아무개씨로부터 5차례에 걸쳐 총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해 3월 불구속 기소돼 1심 재판 중이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노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을 전략 선거구로 지정, 사실상 노 의원을 공천 배제했다. 이에 반발한 노 의원은 국회 당 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벌인 바 있다. 이후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마포갑에 영입 인재인 이지은 전 총경을 공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