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급식 점검한 하윤수 부산교육감 “안전이 중요하다”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4050 채용촉진 지원사업 추진한다
주택도시보증공사, 공터·빈집 활용해 주차장·쉼터 조성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21일 반여고등학교에서 학교급식 현장 특별점검을 하고 있다. ⓒ부산교육청 제공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이 21일 신학기를 맞아 학교급식 현장 특별점검에 나섰다. ‘안전한 학교급식’의 중요성을 알리며 급식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하 교육감은 이날 오전 일찍 해운대구 반여고등학교를 찾았다. 이번 특별점검은 지난 3월 초 개학 시기 부산교육청과 부산식약청, 부산시, 구·군의 합동 점검에 이어 학교급식·식재료 납품업체 관계자의 경각심을 더욱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 교육감은 이날 식재료 검수, 조리, 배식, 시식 등 학교급식 운영 전반을 꼼꼼히 살폈다. 또한 점검 후 학교급식 관계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이를 개선할 방안을 함께 찾는 소통 시간을 가졌다.

하 교육감은 “안전한 학교급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위생관리와 급식 질 향상에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은 이번 특별점검뿐만 아니라 부산식약청과 함께 손 씻기 교육용 기기 ‘뷰박스’ 무상대여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찾아가는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 식중독 모의훈련 등을 통해 식중독 예방에 전력을 다할 방침을 전했다.

 

◇ 부산시, 4050 채용촉진 지원사업 추진한다

부산시는 4050 채용촉진 지원사업을 새롭게 마련해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경제핵심 연령층인 40·50대에 정규직 채용 기회를 제공해 부산 경제의 허리층을 강화하고, 이와 연계해 부산 중소·중견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또한 40·50대 신규 구직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 후 6개월간 고용을 유지하면 채용기업에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인센티브는 4대보험 사업주 부담금, 연구개발비, 홍보비 등 경상운영비와 간접노무비가 있다.

채용인원 1인당 월 76만 원씩 최대 456만 원까지 지원한다. 기업당 최대 5인까지 지원 가능하다. 신청자격은 부산 소재 피보험자 수 5인 이상 중소·중견 기업 중 시 인증기업, 시 전략산업 해당업종 기업, 부산 소재 제조업 및 산업단지 중소기업이다.

21일부터 4월5일 오후 6시까지 (사)부산경영자총협회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종료 후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심의회를 개최해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부산시는 밝혔다.

상세 신청자격 등 자세한 사항은 (사)부산경영자총협회 누리집에 게시된 모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신창호 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이번 사업은 부산 경제의 허리층인 40·50대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 공터·빈집 활용해 주차장·쉼터 조성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우리동네살리기 신규사업 선정을 위해 우리동네살리기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지자체 실행계획 사전컨설팅 및 신청·접수도 지원한다.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은 노후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노후주택을 수리하거나 공터·빈집 등을 활용, 주차장·쉼터 등을 조성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게 핵심이다.

국토교통부와 HUG는 전국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동네살리기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정부세종청사 6동 대강당에서 열었다. 선정규모·방식·절차·주요일정 등을 안내했다. 

HUG는 4월5일까지 신규사업 공모를 신청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전컨설팅을 진행해 지자체 실행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2024년에는 총 10곳 내외의 신규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우리동네살리기 신규사업으로 선정되는 대상지에는 2025년부터 4년간 국비 약 500억 원을 지원(지방비 40~60% 매칭)한다. 사업당 국비 지원액은 최대 50억원 규모가 될 예정이다. 2024년 선정평가 일정은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HUG 관계자는 “2025년 지원 규모는 기재부 및 국회 심의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