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안보리에 가자 ‘즉각 휴전 촉구’ 결의안 제출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3.21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라엘과 가자 민간인 인도주의 위기 갈등 속 결단
인도주의 위기 심화하는 가자지구 ⓒAP=연합뉴스
인도주의 위기 심화하는 가자지구 ⓒAP=연합뉴스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가자지구 전쟁의 즉각 휴전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했다.

20일(현지 시각) AFP 통신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이날 현지 매체 알 하다스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블링컨 장관은 “각국이 이를 지지하기를 매우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근 로이터 통신은 미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 초안을 완성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초안에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휴전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조치는 미국과 이스라엘 정부가 가자지구 내 민간인들의 인도주의 위기를 놓고 갈등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나왔다. 최근 미국에서는 가자지구 사태를 끝내기 위해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에 공개적으로 동조하기도 했다.

휴전에 대한 강제조치가 수반될 수도 있는 안보리 결의안은 이스라엘을 향한 한층 더 강력한 메시지로도 보인다.

이스라엘은 지난해 10월7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을 받은 후 하마스 궤멸을 외치며 가자지구 공격을 이어가고 있다.

그 과정에서 가자지구 내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은 3만1000명을 넘어섰다. 현지 주민들의 인도주의 위기는 점점 심화하고 있다.

미국과 주변국들의 압박과 중재 속에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휴전 협상에 나섰으나 뚜렷한 돌파구는 나오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