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조수진’ 강북을 잔혹사에도…민주, “박용진은 불가”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3.22 08: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수진, ‘성범죄자 변호’ 논란으로 경선 승리 사흘 만에 후보 사퇴
안규백, 전략공천 시사…“박용진에 경선 기회 두 번이나 줬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에서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왼쪽)과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전략경선에서 맞붙었던 박용진 의원(왼쪽)과 조수진 변호사 ⓒ연합뉴스

4·10 총선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였던 조수진 변호사도 ‘성범죄자 변호’ 논란으로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망언 논란’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된 지 일주일 만이다. 다만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해당 지역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경선이 불가하다. 전략공천만 가능하다”며 현역 박용진 의원을 배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 변호사는 22일 새벽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변호사로서 의뢰인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국회의원이 되면 똑같은 자세로 오로지 강북구 주민과 국민을 위해 모든 일을 다 하려 했다. 그러나 국민들께서 바라는 눈높이와는 달랐던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 기간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다. 더 이상의 당에 대한 공격을 멈춰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조 변호사는 정 전 의원의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현역인 박용진 의원을 상대로 지난 19일 승리했다. 하지만 직후 미성년자 대상 성범죄자를 변호한 사실을 비롯해 각종 논란이 뒤늦게 불거지며 비판을 받아왔다.

민주당은 조 변호사 사퇴로 공석이 된 강북을 지역을 박용진 의원을 배제한 채 전략공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날 조 변호사의 사퇴 직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오늘 등록이 마감이라 어떤 형태든 경선은 불가하다. 차점자(박 의원) 승계는 거의 없다”며 “전략 공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박 의원의 전략공천 후보군 거론에 대해선 “포함되기는 어렵지 않겠는가”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위 10%, 20%에 포함되거나 경선 과정에서 탈락한 사람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다시 공천 받은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며 “이미 경선에서 두 번의 기회를 준 후보한테 세 번의 후보를 준 기회는 한 번도 없었다”고 못 박았다.

그는 “이미 준비된 후보들을 가지고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야하기 때문에 오전에 결정해서 오후에 등록해야 한다”며 “어젯밤에 이런저런 후보를 고민했다. 바로 현장에 투입하더라도 어떤 후보 못지않게 조직과 역량, 지역민을 아우르고 흩어진 당심을 모을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이 있는 사람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