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의 한 주
  • 崔寧宰 기자 ()
  • 승인 1997.06.12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린턴·블레어

“신세대 정치 시대 도래했다”


“신세대 정치와 신세대 지도력을 요구하는 새로운 정치 시대가 도래했다.”

젊은 지도자의 상징인 미국 클린턴 대통령(50)과 영국 블레어 총리(44)가 5월29일 런던에서 정상 회담을 마치고 이같이 선언했다.

블레어 총리는 ‘신세대 정치’와 관련해 “교리보다 이성을 선호하고, 이상을 중시하되 이데올로기에는 무관심하다. 또 정부 치적을 화려한 청사진이 아니라 실제 업적으로 평가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신세대는 좌·우로 대립하던 구시대 정치를 넘어 정치를 새로운 지평으로 끌어올리려는 세대이다. 신세대 정치는 자국을 위한 야망과 다른 나라에 대한 동정심을 공존시키는 진보와 정의의 정치이다”라고 덧붙였다. 클린턴 대통령도 블레어 총리에 맞장구를 쳤다.

두 사람은 △40대에 권력의 정상에 올랐고 △영국 옥스퍼드 대학 동창생이며 △부인이 변호사이고 △진보적인 정치 이상과 정책을 펴는 점에서 닮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공통점은 이들이 소속 당을 개혁해서 권력을 잡았다는 점이다. 클린턴은 ‘새로운 민주당’을, 블레어는‘새로운 노동당’을 내걸고 보수 지향 중산층표를 공략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영국인과 미국인이 이들을 선택한 데는 더 큰 이유가 있다고 분석한다. 한 세기를 마감하는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프랑스

좌파 연합 총선 승리, ‘진보 바람’ 유럽 강타


좌파 연합이 총선에서 승리한 프랑스에 우파 대통령과 좌파 총리가 공존하는 새로운 좌·우 동거 정부(코아비타시옹)가 탄생했다.

2차 투표 최종 개표 결과 좌파 연합은 3백14석을 확보해 전체 의석 5백77석의 과반수가 넘는 대승을 거두었다. 집권 우파 연합은 2백62석을 차지하는 데 그쳐 기존 의석 (4백85석)의 절반 정도를 잃었다.

좌파 연합을 승리로 이끈 리오넬 조스팽(59) 사회당 당수는 미테랑의 그림자에 가려 2년 전만 해도 프랑스 밖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인물이다. 그는 95년 프랑스 대선 1차 투표에서 47% 이상을 득표해 시라크 당시 파리 시장(현 대통령)을 누르고 1위를 차지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러나 그는 결선 투표에서 패했다.

조스팽은 프랑스 최고의 엘리트 코스인 파리정치대학과 국립행정학교를 마친 뒤 65년부터 외교관으로 일했다. 그 뒤 파리 제11대학 경제학 교수를 거쳐 71년 사회당에 입당했고, 10년 만인 81년에 사회당 서기장으로 선출되었다.

조스팽은 오로지 고용에 역점을 두고 개혁을 추구하는 데 앞장서온 인물이다. 그는 투표 직전에도 독일 사회당 당수 오스카 라퐁텐과 고용을 보장하는 유럽 차원의 조약이 필요하다고 합의한 바 있다. 스페인·이탈리아 등 주요 유럽 국가의 좌파 정당도 조스팽의 승리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조스팽의 승리는 영국 노동당의 블레어가 승리한 것과 함께 유럽 정치의 새로운 흐름, 즉 진보 진영의 약진을 대변하고 있다.
이란

개혁·개방 위한 ‘선거 혁명’


이란의 새 대통령으로 당선된 모하메드 하타미(54)는 개혁 성향의 정치인이다. 그는 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계속된 보수 강경 통치에 염증을 느낀 이란 젊은층의 변화 욕구를 등에 업고 당선했다. 그의 집권은 79년 이란 혁명 이래 18년 만의 혁명으로 불릴 만큼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70년대 초반, 그는 호메이니를 열렬히 따르면서 반정부 활동을 시작했다. 그 뒤 그는 독일로 건너가 함부르크 이슬람센터 소장으로 일하다가 79년 이란에 혁명이 일어나자 귀국해서 정계에 입문했다. 82년에 문화장관이 된 그는 92년 이란 최초로 여가수의 야외 공연을 허용했다는 이유로 해임되었다.

그는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위성 방송 수신을 허용하고 여성 각료를 임명하겠다고 공약하는 등 개인의 자유 신장과 민주주의·법치를 선거 강령으로 내걸었다. 이런 정책은 특히 젊은층과 여성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 서방과 이스라엘은 그의 당선을 반기고 있다. 그러나 이란 국내의 회교 강경주의자들은 그가 회교 혁명 원칙을 어기지 못하도록 경고하고 있다. 국내 보수파의 견제를 받는 그가 개혁·개방 정책을 어떻게 밀고 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