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대통곡' 쓰다듬은 남북 교향악단 합동 연주
  • 성우제 기자 ()
  • 승인 2000.08.31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교향악단 합동연주회, 북한의 수준 높은 음악 예술 확인
한반도를 눈물 바다로 만든 이산 가족 상봉 드라마의 ‘속편’은 음악이었다. 남과 북이 손잡고 이루어낸 수준 높은 하모니가 민족의 대통곡을 어루만졌다. 지난 8월20~22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과 KBS홀에서 열린 ‘남북 교향악단 합동 연주회’는, 말 그대로 뜨겁고 벅찬 감동을 안겨주었다. KBS교향악단(지휘 곽 승)과 조선국립교향악단(지휘 김병화)이라는, 남북을 대표하는 ‘정통’끼리 처음 만난 공연인 데다, 한두 번의 리허설만으로 완벽한 하모니를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북한 바이올리니스트 정현희가 KBS교향악단과 북한 관현악곡 <사향가>를 협연하고, 첼리스트 장한나가 조선국립교향악단과 차이코프스키의 <야상곡>을 함께 연주했는가 하면, 소프라노 조수미는 북한 고음 가수(테너) 리영욱과 서로 어깨를 맞잡고 베르디 가극 <라 트라비아타> 중 이중창을 함께 불렀다. 남북 교향악단은 현악 주자들을 반반씩 섞어 북한에서 편곡해온 민요 <아리랑>으로 감동적인 연주회를 마감했다(92쪽 관련 기사 참조).

북한의 여타 예술단 공연과 달리 이번 연주회가 유난히 관심을 끈 까닭은, 북한 음악 예술의 수준을 직접 확인할 첫 번째 기회였기 때문이다. 하프 연주자를 제외한 모든 단원(1백10명)이 남성으로 구성된 조선국립교향악단은 남성 악단 특유의 웅장하고 힘찬 연주를 들려주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