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마당] 이미경 장성민 원희룡 이상헌
  • ()
  • 승인 2000.07.1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티 미스코리아’ 팔 걷은 이미경 / 방송 중계 중단 답변 얻어내

내년부터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가 텔레비전으로 생중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동안 이 대회는 MBC가 해마다 독점 생중계했는데 지난 6월23일 열린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 이미경 의원이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용운)에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생중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방송문화진흥회 김이사장은 이의원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올해로 생방송 계약이 만료되니 생방송 재계약을 중단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여성을 외모 중심으로 평가하는 분위기가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데, 미스코리아 대회가 이러한 분위기를 조장하는 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해왔다는 것이 이의원의 문제 의식이다. 이의원은 “대회 자체를 막을 수는 없지만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중파 방송이 매년 생중계하는 것은 방송의 공공성과 성평등성에 위배된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MBC가 중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른 공중파 방송이나 위성 방송 등이 중계할 수도 있어 아직 변수는 남아 있다. 이의원은 “앞으로 방송위원회 질의 등을 통해 이 문제를 계속 제기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민주당 개혁파 의원들이 비무장지대를 간 까닭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에 정치인들의 발길이 닿기 시작했다. 남북 정상회담에 따라 이 지역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데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6월30일 민주당 의원 8명이 강원도 철원 민통선 답사에 나선 것이다. 제안자인 임채정 의원(사진)을 비롯해 장영달 이창복 신기남 심재권 김성순 최용규 임종석 의원 등 민통선을 방문한 정치인은 주로 재야 출신 의원들.

분단 현장을 답사한 이들은 그동안 비무장지대를 둘러싼 논의가 탁상공론이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광범위한 지뢰 미확인 지대를 해결할 방안도 없이 평화적 활용만을 내세웠다는 것. 또 남북한 군부대가 시계 확보를 위해 대규모 벌목과 화공 작전을 벌인 탓에 원시적 생태계 보전 지역과는 거리가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이들은 앞으로 민통선의 평화적 활용을 가로막는 이같은 장애물을 없애는 일에 적극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장성민 선거부정 수사에 뭔가 있다”/민주당 내부 음모론 싸고 설왕설래

검찰이 장성민 의원(서울 금천)의 선거 사무장과 선거대책본부장을 부정 선거 혐의로 전격 구속한 사건을 둘러싸고 민주당 내부에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 당내 일각에서 장의원이 이번 사건을 ‘`당 내부 인사가 개입된 치밀한 파워 게임 결과’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수긍하는 분위기가 번지고 있는 것이다. 소장파 의원들은 이번 수사가 개혁 세력 전체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른바 `‘음모론’에 수긍하는 이들은 장의원이 오랫동안 DJ 측근으로 있으면서 당 핵심인 동교동계로부터 끊임없이 견제를 받아 왔다는 점을 꼽았다. 여기에 검찰 수사가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이루어진 점도 음모론의 한 근거로 거론되었다. 음모론 파문이 확산되자 의심을 받는 쪽에서는 ‘의석 하나가 아쉬운 마당에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잡음을 피하려는 듯 간부회의에서 `‘16대 총선에서 장의원은 누구보다 깨끗하게 선거운동을 했다는 당내 평가가 있었다’며 적극 대처하라고 지시하기도했다.
한나라당 386 의원들 ‘기대 이하’ 청문회 활동 눈총

국회 인사 청문회 수준과 표결 결과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한동 총리가 서리 딱지를 무난히 뗀 데에는 미흡한 청문회 수준도 한몫 거들었다. 특히 질의에 참가한 한나라당 386 세대 의원들의 활약이 기대에 훨씬 못 미친 것이 당내에서도 논란거리가 되었다. 한나라당이 청문회 기간에 걸려온 전화 내용을 집계한 결과 총1백43통 중 58통이 한나라당의 질의 부실을 질타했다고 한다. 앞으로 386 의원들을 청문회에 내보내지 말라는 극단적인 표현도 나왔다. 실제로 원희룡 의원은 이한동 총리의 말바꾸기 습관에 대해 7분간 연설을 하다가 이총리가 답변이 오래 걸리겠다고 하자 시간이 없어서 답을 못 듣겠다면서 바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는 미숙함을 보였다. 이총리의 재산 형성 의혹을 파고든 이성헌 의원 역시 사진과 등기부등본을 챙기는 등 준비는 꼼꼼히 했지만 이총리의 반격을 제대로 물고늘어지지 못하고 기가 밀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정가에서는 386의원들이 주변의 기대를 지나치게 의식한 나머지 매운맛을 내는 데 실패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