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마당] 천용택 이창복 원희룡 장영달 이완구
  • ()
  • 승인 2000.06.2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로 가는 길 닦기
보수·진보 ‘원조’끼리 뭉쳤다


국방부장관과 국정원장을 지낸 ‘원조 보수’ 천용택의원과 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 의장을 지낸 ‘원조 진보’ 이창복의원이 함께 일을 꾸미고 있다. 두 사람이 주축이 되어 원내 연구단체인 평화통일포럼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생각이 완전히 다른 두 사람이 의기 투합할 계기를 만들어 준 것은 남북 정상회담. 재야 통일운동의 실천적인 힘을 어떻게 하면 제도적·법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이 이의원의 고민이었다면,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함에 따라 불가피해진 주적(主敵) 개념의 혼란상을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하느냐가 천의원의 고민. 이 두 가지 관심사가 상호 융화한 것이 평화통일포럼이라고 천의원측은 설명했다. 이의원도 “재야와 보수 세력이 모두 반성하고 합심해서 7천만의 염원인 통일을 준비하자는 데 천의원과 뜻을 같이했다”라고 밝혔다.

평화통일포럼에는 두 사람 외에도 유삼남·김희선·문희상·최재승·이부영·이재오 의원 등 여야 의원 26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서영훈 민주당 대표가 고문. 또한 포럼은 외부의 북한 전문가 14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는데, 여기에도 보수와 진보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백종천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이나 류재갑 경기대 교수가 보수 세력을 대표한다면, 이장희 외대 교수나 조성우 민화협 집행위원장은 진보 세력의 대표 격이다.
“총리 말바꾸기 집중 공략”
원희룡, 청문회 주공격수 자임


오는 6월 26, 27일 열리는 이한동 총리 인사청문회 특별위원회에 임하는 한나라당의 핵심 전략은 ‘안면 몰수’이다. 이는 한나라당 몫 특위 위원 6명 가운데 주장 격인 안상수 의원을 뺀 5명을 모두 초선 의원으로 구성한 데서 잘 나타난다. 재선 이상 의원들은 한나라당 출신인 이총리 서리와 안면이 있어 자유로운 청문(聽聞)을 하기 어렵다고 보고 이총리 서리와 전혀 면식이 없고 패기 만만한 초선 의원들을 집중 배치한 것이다.

특위 위원 6명 가운데 당이 특히 기대를 걸고 있는 인물은 막내인 원희룡 의원. 사법고시 수석을 차지했던 원의원이 논리가 정연하고 뚝심도 갖추어 이번 청문회에서 이총리 서리를 확실하게 몰아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원의원은 이총리 서리의 3공 이후 전력, 친인척 및 재산 상황, 의정 활동 성적 등 여러 가지를 조사하고 있지만 특히 그의 ‘식언(食言)’을 집중적으로 물고늘어질 계획이다.
장영달 ‘왕따’ 설움은
총무 경선 후유증?


장영달 의원은 ‘왕따’인가? 민주당 원내총무 경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장의원이 경선 이후 원내직과 당직에서 계속 물을 먹고 있다. 15대에 이어 국방위를 상임위로 선택하면서 국방 전문가 이미지를 가꾸어 온 장의원은 내심 국방위원장을 탐냈다. 그러나 재선인 천용택 의원에게 밀렸다. 차선으로 생각했던 전북도지부장 자리마저 그를 비켜 가는 분위기이다. 장의원은 전북 출신 지역구 의원들 가운데 유일한 3선. 정균환 의원이 원내총무를 맡으면서 내놓게 된 전북도지부장 자리는 선수로만 따진다면 장의원이 맡는 것이 당연한 셈이다. 그런데도 차기 전북도지부장 후보로 재선인 두 ㅈ의원이 떠오르고 있을 뿐 장의원의 이름은 거론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되자 민주당 안에서는 ‘장의원 왕따설’이 퍼지고 있다. 정균환 총무가 같은 전북 출신인데도 총무 경선을 포기하지 않았던 장의원에게 앙심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국방위원장과 전북도지부장 모두 정총무의 손을 거칠 수밖에 없는 자리라는 데서도 왕따설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장의원은 “이제 내 관심은 당직이 아니라 한·미 행정협정이다”라고 말했다. 당직에 연연하지 않고 상임위 활동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것이다.
평양 다녀온 이완구
자민련 ‘보수 탈색’ 전도사로


남북 정상회담의 후폭풍은 보수 이념을 지향해온 자민련에도 불어닥쳤다. 남북 정상회담 현장에 특별 수행원 자격으로 참여한 자민련 이완구 당무위원이 당의 기존 보수 노선을 수정하자고 나선 것. 그는 자민련 의원들을 상대로 한 방북 보고회의 자리에서 2박3일 동안 자기가 체험한 북한의 변화 실상을 한마디로 ‘충격’이라고 전달했다. 이어서 그는 “북한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자민련도 보수 안보 중심의 노선을 개혁적 보수로 바꿔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국가보안법 개정 불가’ 당론을 조정하는 일도 불가피하고, 당 노선도 다시 설정해야 살아 남는다는 주장이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