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마당]박근혜 노무현 이기문
  • ()
  • 승인 1998.12.1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물이 된 박근혜 지하에서 아버지가 돕는다?
요즘 한나라당의 신데렐라로 박근혜 의원을 꼽는 데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국회에 발을 들여놓은 지 6개월 만에 부총재가 되었기 때문이다.

박부총재는 아버지의 화려한 후광과 여성·TK 출신이라는 세 가지 배경 덕분에 급격히 떠올랐다. 그는 당내 행사 때마다 단골 연사로 불려다닐 만큼 인기도 좋다. 이번 전국위원회 리셉션 때에도 다른 부총재 주변은 썰렁했지만 박부총재 주변은 기념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들로 붐볐다. 이회창 총재가 박부총재에게 거는 기대도 꽤 큰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박의원을 과잉 우대한 것 아니냐 하는 불만의 소리도 적지 않다. 그가 ‘TK 스타’일지는 몰라도 ‘TK 간판’은 아니며, 여성계 대표성을 부여하기에도 아직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최근 들어 다시 살아나고 있는‘박정희 신드롬’을 의식해 박의원을 성급하게 중용했다는 비판론도 나온다.
교육위 ‘수비수’ 노무현 예결위 ‘공격수’로 변신

국회 예결위에서 국민회의 노무현 부총재가 교육위 국감 때 못 푼 한을 마음껏 풀고 있다. 교육위 국감에서 이해찬 교육부장관과의 특수 관계 때문에 ‘수비수’로 일관했던 노부총재는, 예결위에 가자마자 태도가 싹 달라졌다. 국감에서 바로 이어지는 예결위 성격상 보도 자료조차 잘 내지 않는 관행에도 불구하고, 그는 <국책 사업에 대한 평가의 방향> 등 정책 질의 자료집 형태의 ‘학습 노트’를 세 권이나 펴냈다. 그는 주로 예산 제도 개혁을 중심으로 관료들에게 매를 들고 있다.

지난 7·21 서울 종로 보선에서 당선되어 후반기 국회에서부터 의정 활동을 시작한 노부총재는, 청문회 스타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교육위 국감에서 별로 눈길을 끌지 못했다. 교육위의 새로운 스타로 떠오른 국민회의 설 훈 의원이 이해찬 장관과 ‘껄끄러운 관계’를 맺고 있는 점과 여러 모로 대조적이다.
“의원회관 4층은 死층”섬뜩한 ‘국회 괴담’

국회 주변에서는 의원회관 4층을 둘러싼 괴담이 끊이지 않는다. 대표적인 괴담은 4층에 사무실을 둔 의원들이 다른 층 의원들보다 사망할 확률이 높다는 것. 이 괴담은 15대 들어 사망한 의원들의 사무실이 4층에 있었기 때문에 나왔다. 올해 사망한 남평우·조중연 의원 사무실은 410호와 423호. 96년 초 사망한 조윤형 의원 사무실도 4층에 있었다. 사무실이 441호인 제정구 의원이 얼마 전 병석에 눕자 이 괴담은 다시 빛을 발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의원회관 4층을 둘러싸고 총선 당락과 관련한 괴담까지 나돌고 있다. 그 내용은 중진이든 초·재선 의원이든 4층에 사무실을 가질 경우 다음 총선에서 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 이 괴담은 지난 14대 때 4층에 사무실을 두었던 정대철 전 국민회의 부총재와 이 철·원혜영 등 스타급 의원들이 15대 총선에서 줄줄이 낙선하자 나돌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수뢰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의원들이나 당적 변경이 잦은 의원 사무실도 대개 4층에 몰려 있다. 지난해 초 한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사법 처리된 권노갑 전 의원 사무실은 425호였고 얼마 전 자민련으로 당적을 바꾼 노승우 의원 사무실은 414호였다.
인권위 간부 줄줄이 구설 국민회의 지도부 “미치겠네”

국민회의 지도부는 최근 당을 떠나겠다는 이기문 의원(사진)을 설득하느라 애를 먹었다. 4·11 총선 당시 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아 온 이의원이 11월18일 고법에서 5백만원 벌금형을 선고받아 의원 직을 상실할 위기에 처하자, 사법부와 본격적으로 싸우겠다며 탈당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반면, 은근히 당을 떠났으면 하는 오길록 전 인권위원회 부위원장은 절대로 탈당하지 않겠다며 버티고 있어 국민회의 지도부를 애태우고 있다. 오씨는 최근 민원인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국민회의 지도부를 더욱 곤혹스럽게 만드는 것은 두 사람 모두 인권위원회 간부라는 점이다. 이를 놓고 당 일각에서는 최근 인권법 제정을 놓고 당 인권위원회와 법무부 사이에 빚어진 갈등의 불똥이 옮겨 붙은 것 아니냐 하는 해석도 나오지만, 어쨌든 가장 이미지가 깨끗해야 할 인권위원회 간부들이 사법 처리 위험선상에 오름에 따라 국민회의의 입장은 상당히 고약해졌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