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민주당 프로젝트’ 시동 건다
  • 안철흥 기자 (epigon@sisapress.com)
  • 승인 2002.06.1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홍보 강화, ‘노무현 당’ 만들기…전면적 디지털 정당이 장기 목표


지난 봄에 있었던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경선 때 국민선거인단에 지원한 국민은 1백90여만명이나 되었다. 이 중 중복 지원자를 뺀 숫자는 1백60만명. 여기에는 인터넷으로 지원한 33만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이 확보한 e메일 주소는 5만개이고, 휴대전화 번호는 80만개가 넘는다. 민주당은 최근 이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완성했다.


이들과 별도로 4월27일 경선 마지막 날 인터넷을 통해 전자 투표에 참여한 네티즌은 4만2천명. 이 중 5천명은 즉석에서 당원 가입을 했다. 또 이들 대부분이 본인 확인 절차에서 ‘핸드폰 인증’을 택했기 때문에 이들의 휴대전화 번호도 확보되어 있다.


이런 자원을 바탕으로 하여 민주당은 최근 ‘사이버 정당’화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 잠정적으로 정해진 이름은 ‘e민주당’.
e민주당의 출발은 1백60여만명에 달하는 이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느냐는 고민에서부터 비롯했다. “처음에는 이들의 명단을 지구당에 나눠줘 관리하도록 하는 방안도 생각했다. 그러나 전혀 새로운 성격의 당원들을 기존 당원들처럼 관리할 수는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사이버홍보지원단 민기영 부국장의 말이다.


노사모의 합법적 선거운동 공간 될 수도


나아가 민주당이 ‘노무현당’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도 이들의 참여가 절실하다는 현실적인 필요가 컸다. 5월23일 의원 워크숍에서 이런 필요성이 처음 제기되었고, 다음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전자민주당 추진팀(팀장 허운나 의원) 구성이 결정되었다. 또한 6·13 지방 선거 후에는 사이버홍보지원단과 노무현 후보의 사이버 팀이 통합된다. 노후보도 e민주당 구상에 상당한 애착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후보의 사이버팀 팀장을 맡고 있는 백건우씨는 “e민주당은 민주당이 노무현당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징검다리 구실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e민주당의 모델은 ‘다음 카페’나 ‘아이러브스쿨’ 같은 성공한 커뮤니티 사이트.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네티즌들의 자발성이 필요하다. 민주당은 우선 인터넷으로 국민선거인단에 가입했던 33만명과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 회원들에게 도움을 청할 계획이다. 인터넷에 친숙한 이들이 사이버 당원으로 가입한 뒤 활발하게 이용한다면 대중적인 성공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e민주당 사이트는 선거법 때문에 활동이 위축되고 있는 노사모 회원들에게는 새로운 활동 공간이 될 전망이다. e민주당 사이트에서 당원 자격으로 활동한다면 선거법 위반 시비를 피하면서 선거운동에 나설 수 있기 때문. 노사모 회원 대부분은 국민선거인단에 참여하면서 당원 가입까지 마친 상태여서, 이들이 e민주당에서 활동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민주당은 e민주당 사이트가 활성화할 경우 이른바 ‘조·중·동’에 맞서는 대안 언론 기능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인터넷 공간은 홍보 위주로 운영되었다. 그러나 e민주당 사이트는 홍보와 자체 커뮤니케이션의 비중이 2 대 8 정도가 되도록 운영될 것이다. 이른바 다른 당 ‘알바’들의 활동도 막지 않을 것이다.” 허운나 사이버홍보지원단장의 말이다.


물론 e민주당 프로젝트가 선거용 단기 프로젝트인 것만은 아니다. 당의 디지털화가 장기 과제이자 궁극적인 목표다. “2004년 총선 때까지는 민주당을 전자 민주주의 정당으로 바꾸겠다.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인프라가 좋기 때문에 전자 민주주의 실험이 성공할 수 있다. 앨빈 토플러가 말했던 권력의 이동도 먼 일이 아니다.” 허운나 의원의 주장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