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감시 모임으로 변신?
  • ()
  • 승인 2002.12.28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모, 발전적 해체·시민단체로 전환 등 진로 놓고 ‘갑론을박’



12월19일 광화문 축하마당을 끝내고 민주당사로 이동하는 명계남씨를 붙들었다. 인터뷰 요청에 명씨는 단호했다. “선거가 끝났다. 문성근씨와 나는 모든 인터뷰를 거절하기로 했다.” 두 사람은 본업으로 돌아갈 작정이다. 이같은 입장은 노사모 앞날에 대한 암시인 셈이다.
19일 오후 6시, 선관위 결정으로 한동안 폐쇄된 노사모 사이트가 열렸다. 이 날 밤부터 진로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노사모를 노감모(‘노무현을 감시하는 모임’)로 바꾸자는 안에서부터, 발전적으로 해체하자는 안까지 백가쟁명식 논쟁이 한창이다.



노사모 차상호 회장은 대통령 취임식 전에 노사모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차씨는 회장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조심스럽게 자기 견해를 밝혔다. 노당선자의 취임부터 퇴임까지 5년 동안 노사모 사이트를 폐쇄하고, 그 후에 다시 부활하기를 그는 바랐다. 노짱을 위해서나 노사모를 위해서나 최선의 방안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이밖에도 차회장과 같은 견해를 가진 이들이 많다.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이제부터 노사모가 할 일은 노당선자와 정을 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7만이 넘는 회원들을 통제하기가 쉽지 않고, 잡음이 일어나면 그 자체가 노당선자에게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개혁적 국민정당 유시민 대표도 재임 기간에 사이트를 폐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다만, 유대표는 회원들의 인간 관계는 개별 동우회 형태로 유지하기를 바랐다. 5년 뒤 퇴임할 때 노사모가 할 일이 있을 것이라고 유시민 대표는 주장했다.



물론 이런 잠정 해체안이 노사모 내부에서 받아들여질지는 알 수 없다. 노사모를 지속하자는 의견도 많기 때문이다. 국민참여운동본부 상황실 박시영 실장에 따르면, 언론 개혁이나 정당 개혁을 위한 시민단체로 거듭나거나 민주당이 전자 정당으로 새로 태어날 때 힘을 실어주자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고 한다. 그도 저도 아니면, 역사적 기록을 위해서라도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자는 견해도 있다.
지난 12월21일 노사모 전국 대표 일꾼들이 모여 1차 토론을 벌였다. 대표 일꾼들이 논의 끝에 안건을 제출하면, 회원들은 전자 투표로 진로를 결정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