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불위 ‘권력 속의 권력’
  • 정희상 (hschung@sisapress.com)
  • 승인 2003.04.03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직동팀 오욕의 역사/김종필·이후락 씨도 고문
무차별 연행, 고문 치사, 불법 계좌 추적. 청와대 특명 사정반 20년 역사에 얼룩진 오명이다. 사직동팀은 1972년 6월, 김현옥 당시 내무부장관의 지시로 발족한 치안국 특수수사대에서 출발했다. 1976년에는 특수1대와 특수2대로 나뉘었는데 각각 사무실 위치를 따서 사직동팀과 신길동팀으로 불렸다. 신군부가 집권한 1980년에는 특수 1대는 경찰청 조사과로, 특수2대는 특수수사과로 개명했다. 당시 경찰청 조사과로 `‘위장’한 사직동팀은 대통령 하명 사건을 전담하며 무소불위의 전횡을 일삼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사직동팀은 고문과 강압 수사의 대명사가 된다. 김종필·이후락 씨를 끌어다 고문했으며, 1983년에는 한일합섬 김근조 상무를 고문해 뇌출혈로 숨지게 했다.

사직동팀의 기능은 대통령 친인척 관리 및 고위공직자 비리 첩보 수집에 국한된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공무원은 물론 정치인과 기업인, 일반 국민을 막론하고 수사했다. 또 목적을 위해서는 초법적인 권한을 행사하기도 했다. 김영삼 정부 때는 사직동팀이 2년에 걸쳐 은행감독원 직원 40여 명을 차출해 불법 계좌 추적을 벌여 김대중 일가 비자금을 샅샅이 뒤졌다.

김대중 정부 들어 사직동팀은 불법 계좌 추적이라든지 강압 수사 등 무리수는 많이 줄였지만 옷로비 구설에 올랐다. 초기 옷로비 내사를 맡은 사직동팀이 사건을 축소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내사를 지휘한 박주선 당시 법무비서관은 보고서 유출 혐의로 구속되었다.

새로 발족하는 청와대 특별감찰반은 이같은 과거 사직동팀의 음습한 역사로부터 환골탈태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수사가 아니라 임의 조사 형식으로 첩보만 수집해 필요할 경우 해당 수사기관에 이첩하겠다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정치인·기업인과 일반 국민은 감찰 대상에서 제외하겠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정권 초반의 개혁 의지와 함께 출발하는 청와대 사정팀의 성패는 이같은 초심을 언제까지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