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 대부 조보후 교수 "김정일, 남침 안한다"
  • 崔寧宰 기자 ()
  • 승인 1997.11.06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외교 정책의 대부 조보후 교수 인터뷰
80년대 중국 외교 정책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조보후(趙寶煦·자오바오슈) 북경대학 국제정치학부 명예 교수가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 초청을 받고 내한했다. 10월18일 오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조보후 교수를 만나 한반도 문제에 관한 견해를 들어보았다. <편집자>

북한의 경제난과 식량난을 어떻게 보는가?

식량난이 심각한 것은 사실이나, 국제 사회의 지원으로 반드시 해결될 것이다. 경제난도 최근 반 년 동안의 상황을 보건대, 느리게나마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비록 어렵지만 북한에도 희망은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근거로 그런 평가를 내리는가?

북한은 현재 정치적으로는 경색되어 있지만 경제적으로는 개방을 앞당기려고 집단농장에 사유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대우 등 한국의 일부 대기업은 북한에 투자하고 있다. 또 북한은 전통적인 혈맹인 중국을 배제하면서까지 미국과 관계를 개선하고 있다. 이는 정치 문제를 뒤로 돌리고 경제 우선 논리를 펴겠다는 것이다.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이다.

중국이 북한에 식량을 많이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중국은 왜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는가?

북한이 어려운 상황에 빠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중국은 북한에서 비상 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한국과 북한 간에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보는가?

지금의 국제 정세는 한국전쟁이 일어났던 50년대와는 판이하다. 북한은 전쟁이 일어나면 남이든 북이든 멸망하리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확실하게 말하는데, 북한은 절대 전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미국과 한국의 일부 세력이 오히려 정략적으로 한반도 전쟁설을 부추기는 측면이 있다고 본다. 미국은 주한미군 주둔의 정당성을 보장받고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북한 남침설을 고의로 흘리는 경우가 있다. 한국의 일부 세력도 북한과 적대적으로 대치하는 것이 정권을 안정시키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한반도 위기설을 이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터지면 중국은 개입할 것인가?

현실성이 없기 때문에 대답할 의미가 없다. 중국은 비상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만약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한민족은 세계사에서 영원히 사라지고 말 것이다. 김정일은 과격한 인물로 묘사되지만, 그런 무모한 일을 저지를 사람이 절대 아니다.

미·북한 관계가 개선되면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감소하리라고 우려하는 시각이 중국 내부에 있다는데….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북한에 대한 영향력이 현저히 줄었다. 95년 김일성종합대학에 교환 교수로 가 있을 때도 <로동신문>이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을 투항주의라고 비난하는 기사를 많이 보았다. 하지만 북한이 아무리 미국과 관계를 개선한다 하더라도 전통적인 사회주의 우방 국가인 중국을 무시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은 북한이 미국·일본과 국교를 정상화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북한이 미·일과 관계를 개선하는 것은 중국에도 유리하다.

한반도 통일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무엇인가?

중국은 과거에도 그랬듯이 한반도의 통일을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중국은 대만과 분단되어 있어 분단 국가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안다. 한반도 통일은 중국에도 이롭다. 중국은 78년부터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개혁·개방의 최종 목표는 현대화한 중국을 건설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주변 정세가 안정되어야 한다. 현재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러시아·인도차이나·인도 등 다른 지역은 안정적이다. 그래서 한반도의 안정을 앞당기는 통일을 중국은 원한다. 4자 회담에서도 중국은 한반도 통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의사를 표시할 것이다. 또 남과 북 어느 한쪽을 편드는 외교는 하지 않을 것이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