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시사저널〉선정 '올해의 책'
  • ()
  • 승인 2001.12.17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37인이 선정한 2001 올해의 책
지금이야말로 책을 읽어야 할 때다. 왜냐하면 아무도 책을 읽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인터넷 중독자가 7백만명에 이른다는 조사 발표가 있었다. 젊은이 대부분이 독서 대신 인터넷을 가까이 한다는 증거다. 그런데 과연 인터넷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까?


다들 경험해서 알겠지만, 인터넷에 떠다니는 정보는, 양은 많지만 대부분 낡고 믿을 수 없는 것들이다. 새롭고 신뢰할 만한 정보는 전적으로 신간에 들어 있다. 인간과 사회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야와 시력은 문학을 포함한 인문학 책 안에 있다. 문명의 오늘과 내일을 성찰하는 방법을 검색 엔진이 찾아줄 리 만무하다.




젊은 지성들이 읽어야 할 '2001년의 좋은 책'




















































분야 제목 저 · 역자 출판사
어두워진다는 것 나희덕 창작과비평사
소설 슬픈 시간의 기억 김원일 문학과지성사
어린이 다섯시 반에 멈춘 시계 강정규 문원
인문학 제국 안토니오 네그리 ·
마이클 하트, 윤수종 옮김
이학사
사회과학 2001 싸이버스페이스 오디쎄이 홍성욱 · 백욱인 엮음 창작과 비평사
경제 · 경영 부유한 노예 로버트 라이시, 오성호 옮김 김영사
국제 도전받는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성일권 편역 김영사
과학 과학 · 종교 · 윤리의 대화 최재천 엮음 궁리
생태 · 환경 자연을 위한 항거 클라우스 미하엘 마이어-
아비히, 박명선 옮김
도요새




올해의 저자 〈고대문명 교류사〉등 펴낸 정수일


경쟁력은 책 속에 있다. 모두들 정보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거릴 때, 독서등을 켜고 척추를 곧추세워 보자. 새롭고 신뢰할 만하며 고급스러운 '지혜'를 온전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책 속에는 길이 아니라, 경쟁력이 있다. 〈시사저널〉이 올해에도 각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2001 올해의 책'을 선정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젊은이들, 겨울 방학을 맞이하는 대학생들, 그리고 책읽기를 좋아하는 일반인들과 함께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정신의 바다'를 항해해 보자는 것이다.


☞ '올해의 책' 전체기사 보기할리우드의 문제 감독 빅터 타란스키(알 파치노). 그는 자신의 천재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세상 사람들이 원망스럽다. 아카데미상 후보에 두 번이나 올랐지만 수상하지는 못했다. 계속되는 흥행 부진에 제작사는 그를 해고하려 들기까지 한다.




야심작 <선라이즈 선셋>을 제작하지만 콧대 높은 여배우 니콜라 앤더슨(위노나 라이더)은 촬영 막바지에 계약을 파기하고 만다. 말 잘 듣는 신인 여배우로 대체하려 하지만 제작사는 이를 탐탁치 않게 생각한다. 고민하는 그에게 어느 날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행크(일리아스 코티아스)가 나타나 사이버 여배우 프로그램을 선물한다.



실제 인간과 식별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시몬(레이철 로버츠)은 관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는다. 시몬은 하루아침에 인기 스타가 되고 덕분에 타란스키는 흥행 감독 대열에 올라선다. 애초 영화 제작 후에 시몬이 사이버 여배우였음을 밝히려고 했던 그는 계획을 늦추고 시몬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연거푸 제작한다. 심지어 시몬의 존재를 믿게 하기 위해 홀로그램을 이용해서 콘서트까지 연다.



시몬 덕분에 영화는 성공을 거듭한다. 그러나 시몬의 인기에 가려 좋은 평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자 그는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되는데…(1월17일 개봉 예정).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