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장 인선 과정 싸고 ‘설왕설래’
  • 노순동 기자 (soon@sisapress.com)
  • 승인 2004.10.05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독립기념관은 관장을 공모를 통해 뽑으면서 몸살을 앓았다. 응모자는 독립유공자 유족을 포함해 모두 15명이었고, 이 가운데 3명이 최종 후보에 올랐다(김삼웅 독립기념관 이사, 박석흥 독립기념관 감사, 김자동 조선민족대동단기념사업회 상임이사).

공모 과정에서 일부 독립유공자 단체들이, 기존 관행대로 독립유공자 후손이 관장을 맡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내기도 했다. 일부 언론이 그런 움직임을 크게 보도하면서 인선 과정이 바뀐 것이 널리 알려졌다.

후보 선정 과정을 둘러싼 시비도 있었다. 일부 언론이 당초 독립기념관이 최종 후보 2명의 명단을 올렸으나 문광부가 뒤늦게 3인 추천을 요구했다며 외압설을 암시한 것이다. 이 때 최종 후보에 추가된 인물은 독립유공자 유족인 김자동씨였다(조부가 대동단에서 활동한 김가진 선생이고, 부친 김의한씨도 독립운동가였으며, 모친 정정화 여사도 임시정부에서 활동했다). 문화관광부는 ‘공모로 기관장을 뽑는 경우 복수 추천을 원칙으로 하며, 관례상 3인을 추천받는다’고 경위를 밝혔으나, 일부 언론은 이를 투명하지 못한 후보 추천 과정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김자동씨는 한 인터넷 신문 기고문을 통해 ‘독립유공자 단체의 건의문은 추천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제출된 것으로 원론적인 바람일 뿐 추천 인물에 대한 반발과는 무관하며, 본인 또한 첫 추천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서 아무 불만이 없다’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