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한국 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
  • 오윤현 기자 (noma@e-sisa.co.kr)
  • 승인 2001.04.19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군위안부 할머니들의 '대변인'


'한국 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정대협) 회원들은 지난 한 달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 일본 역사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두 번이나 열고, 부산·도쿄 등지에서 항의 시위를 벌인 것이다. 3월14일에는 40여 시민단체와 함께 '일본 역사서 개악 저지 운동본부'를 결성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4월3일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최종 검정을 통과했다. 특히 종군위안부 부분은 최악이었다. 8개 검정 교과서 가운데 5개에서 종군위안부 내용이 완전히 삭제되었다. 정대협 양미강 총무(41·왼쪽 세 번째)는 "반성은커녕 국제적으로 인정된 범죄 행위까지 부인하겠다고 나선 셈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정대협이 일본 정부에 공식 요구하는 사항은 모두 일곱 가지이다. 진상을 규명하고, 전쟁 범죄를 인정하고, 공식 사죄하고, 전범자를 처벌하고, 추모비와 사료관을 건립하고, 피해자에게 배상하고, 역사 교과서에 기록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역사 교과서 '개악'에서 보듯 일본 정부는 현재까지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히 해결하지 않고 있다. 그 사이에 2백1명이던 종군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은 1백41명으로 줄었다.


정대협 활동에는 일반인도 자원봉사자나 후원자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를 알려면 전화 02-365-4016이나 홈페이지 witness.peacenet.or.kr를 이용하면 된다.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