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전면에 나온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계획 ‘제동’
  • 이혜영 객원기자 (applekroop@naver.com)
  • 승인 2020.06.24 10: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권 후 첫 중앙군사위 예비회의 주재하고 군사행동 보류 결정
노동신문 비롯한 대외선전매체도 대북전단 비난 기사 줄줄이 삭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12월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월1일 보도했다.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선두로 대남 적개심을 노골적으로 분출해 오던 일련의 사태에서 김 위원장이 전면에 등장해 제동을 건 것이다. 얼어붙던 한반도 정세가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양상이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 위원장이 전날 화상으로 열린 예비회의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전했다. 

북한군 총참모부는 지난 16일 공개보도에서 남북 합의된 비무장화된 지대의 군부대 진출과 대남전단 살포 협조 문제를 관련 부서들로부터 접수했다며, 이에 대한 군사행동계획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의 승인을 받겠다고 밝혔다. 이후에는 총참모부 대변인이 나서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민경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예고했다.

이번 예비회의에 결정에 따라, 북한이 예고했던 대남 강경 군사도발 계획은 당분간 보류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김 위원장의 결정 직후 최근 재설치한 대남 확성기도 철거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 지시가 나옴에 따라, 북한 대외선전매체의 대북전단 살포 비난 기사도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의 오늘에서는 전 통일부 장관의 입을 빌어 남측 정부를 비판한 '뼈저리게 통감하게 될 것이다' 기사를 비롯해 총 6개의 기사가 자취를 감췄다. 통일의 메아리도 남북관계의 파탄 책임을 남측으로 돌린 '과연 누구 때문인가' 등 2건, 메아리에서는 주민 반향 등을 포함한 4건이 삭제됐다. 노동신문과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도 이날 자에 전단 관련 비난 기사를 일절 싣지 않았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를 연 것은 김 위원장 집권 이래 처음이다. 회의에는 지난달 승진한 핵·미사일 핵심인사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일부 위원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탈북민 단체의 전단 살포를 이유로 남북 간 통신선 차단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고, 북한의 실질적 2인자로 꼽히는 김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맹비난하는 등 연일 긴장 수위를 높이던 와중에 진행됐다. 이는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남북 간 긴장을 조절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예비회의에서는 또 "당 중앙 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했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북한이 6월16일 오후 2시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6월16일 오후 2시50분경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열린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4차 확대회의에서 언급한 '핵전쟁 억제력' 대신 '전쟁 억제력'이라고 표현 수위를 다소 낮췄다. 북한은 이번 보류 결정을 주민들이 보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면에도 실었지만, 예비회의 관련 사진을 따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극한으로 치닫던 한반도 긴장 수위도 당분간 숨 고르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북한이 준비를 모두 마쳤다고 소개한 대남전단 살포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 과정을 공개했다. ⓒ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대규모 대남삐라(전단) 살포를 위한 준비 과정을 공개했다. ⓒ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