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방역체계 세분화…“거리두기 개편·업종별 방역 강화”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3 1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거리두기 일괄 체계에서 ‘권역별 거리두기’로…‘정밀 방역’ 체계
감염 취약업종 확대해서 방역 지원 계획
10월23일 오후 서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회의실에서 열린 ‘제12차 생활방역위원회’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언 중이다. ⓒ연합뉴스
10월23일 오후 서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회의실에서 열린 ‘제12차 생활방역위원회’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언 중이다.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방역체계를 지금보다 세분화해서 방역 대책을 재정립하기로 했다. 권역별 거리두기 단계 설정이나 감염 취약업종에 맞춤형 방역 강화 대책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3일 오후 열린 제12차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서 “백신 개발 전까지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가 불가피하다. 이에 맞는 방역 전략을 새롭게 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구체적으로 권역별 거리두기 단계 설정을 언급했다. 현재는 수도권과 지방의 거리두기 단계만 달리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 세분화해 권역별 맞춤 거리두기 단계를 도입한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지역 상황에 맞는 대응을 준비할 것”이라며 “‘지속적 억제’라는 근본적 방향성은 유지하면서 방역과 의료역량을 높이고, 국민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거리두기 단계 지속에 따른 국민적 피로감을 고려해 ‘정밀 방역’ 중심의 방역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집합금지나 영업 중단처럼 국민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제약하는 강제적인 조치는 최소화하고, 위험도가 높은 시설이나 활동에 집중하는 ‘정밀 방역’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감염 취약업종을 지금보다 확대해 방역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요양병원, 콜센터, 방문업체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꾸준히 발생해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추이가 줄지 않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이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 콜센터에만 지원했던 칸막이나 비접촉 체온계 등 방역물품 비용을 내달부터는 육가공업·식품제조업 등의 감염 취약업종으로 확대해 지원한다”면서 “밀집·밀접·밀폐한 3밀 업종 전체로 확대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