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반대한 전북대병원장 여론 ‘뭇매’
  • 박칠석 호남본부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8 13: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등 지역 정치권 거센 압박
잇따라 발언 취소·사과·사퇴 등 촉구
“소수 이익집단 대변, 부적절한 처신”

최근 국정감사에서 공공의대 신설에 반대한 조남천 전북대학교병원장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남원 공공의대 설립 추진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사과와 사퇴 요구 등 조남천 원장을 향한 지역정치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인천 중·강화·옹진)은 지난 20일 광주시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 원장에게 지방 공공의대 설립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물었다. 배 의원은 “공공의대를 신설해 공공의료의 한축을 담당할 수 있겠는가”, “공공의대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등에 대해 질의했다.

남원시의회 의원들이 10월 27일 오후 공공의대 신설 방안에 반대 의견을 밝힌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전북대병원에 항의 방문했다. ⓒ연합뉴스
남원시의회 의원들이 10월 27일 오후 공공의대 신설 방안에 반대 의견을 밝힌 조남천 전북대병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전북대병원에 항의 방문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조 원장은 “공공의대 신설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는 “공공보건의료 인력 양성, 공공의료 체계 유지 발전, 공공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인프라가 확실히 갖춰진 국립대학병원 등 지역거점 의료기관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이 일제히 포문을 열고 조 원장을 압박하고 나섰다. 직접적인 당사자격인 남원시의원들은 27일 전북대병원을 항의 방문해 조 원장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시의원들은 이날 전주 전북대병원 앞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공공의료 인력을 양성해 국민의 평등한 의료 접근권을 확대하겠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전북대병원장은 지역거점 의료기관장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성토했다.

시의원들은 “전북 14개 시·군 가운데 3개 군에 분만산부인과가 없고 4개 군에는 외래진료소가 없는 등 9개 시·군이 응급의료 취약지로 분류돼 있다”며 “조 병원장은 이런 의료 현실을 알고서 공공의대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남원 공공의대 설립은 지방 의료인력 부족과 응급·감염·분만 등 필수 의료 인력 확보 필요성 등이 대두되면서 추진됐다”며 “도민의 건강 증진과 의학 발전을 선도하지 않고 '의사 대변자'로서 자기 식구만을 챙기는 조 병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 시장군수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는 조 원장을 규탄하며 철저한 자기반성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이명연 위원장과 이병철 부위원장은 지난 22일 조 원장의 발언 철회와 사퇴를 촉구했다.

정의당 전북도당도 “지역 거점병원장이 공식 석상에서 소수 이익 집단을 대변한 의견을 밝힌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비판 논평을 냈다. 지난 2018년부터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해온 전북도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에 대해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공공의대 설립은 시간과 예산이 필요한 사안인 만큼 논쟁에 앞서 검증된 교육인프라를 갖춘 국립대병원에 역할을 맡기는 게 도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더 타당하다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