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환경공단, 영도사업소에서 새해 업무 시작
  • 김희준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1.01.04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엔에프에 35억 원 지원
부산교육청, 4일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
2021.1.1일 개소하는 부산환경공단 영도사업소 현판식 모습 ⓒ 부산환경공단
2021.1.1일 개소하는 부산환경공단 영도사업소 현판식 모습 ⓒ 부산환경공단

부산환경공단이 4일 오전 신규 사업장인 영도사업소(영도구 동삼동 소재)에서 새해 업무를 시작했다.

배광효 이사장은 “공단의 하수처리 전문성과 노하우를 통해 향후 추가로 인수하는 하수처리시설 인수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부산시 전역 하수처리시설 통합관리를 실현할 계획”이라며 “하수처리장, 소각장 등 환경기초시설의 완벽 운영은 물론 환경기술 혁신, 환경문화 조성 등을 통해 환경전문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해갈 것이다”고 말했다.

공단은 지난해 말까지 민간 기업에서 운영하던 영도하수처리장을 부산시로부터 인수받았으며, 영도구 전역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처리하게 된다. 이로써 공단은 지난해 11월 일광하수처리장 인수에 이어 총 12개의 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게 됐다.

또 공단은 하수처리시설 관리 일원화를 통해 시설 및 공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인력, 설비, 약품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처리장 간 유사 처리공법의 운영표준안을 마련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시 기장군 반룡리 875-1번지 부산신소재산업단지 ⓒ 부산시
부산시 기장군 반룡리 875-1번지 부산신소재산업단지 ⓒ 부산시

부산시, ㈜엔에프에 35억 원 지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확보한 지방투자촉진보조금 35억 원을 ㈜엔에프(대표이사 이상곤)에 지원했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은 지방 투자 활성화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국가와 지자체가 재정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부산 기장군에 소재한 ㈜엔에프(NF)는 산소공급 시스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강소기업이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이 회사는 의료용‧산업용‧가정용 등 다양한 산소공급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제품군이 20여 종에 달한다. 최근에는 헬스케어 분야로 비즈니스 보폭을 넓히고 있다.

부산시는 앞으로도 엔에프와 같이 사업재편을 통해 신산업에 적극 투자하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신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투자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부산시는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1년도부터 지역특성화업종 제도를 운영한다. 대상 업종은 부산시 전략산업, 부산형 뉴딜사업 등을 고려해 시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정한 50개 업종(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 5자리 기준)이다. 엔에프가 속한 헬스케어를 포함해 조선기자재, 파워반도체, 방사선‧의과학, 미래차, 게임산업, ICT‧S/W 등이다.

부산시는 이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이 부산에 투자하는 경우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10% 추가로 지원한다. 만약 건축설비비에 100억 원을 투자하는 경우 기존 투자보조금과 별개로 10억 원(10%)을 더 지원하는 셈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020년은 코로나19로 경영 위기에 처한 지역기업을 살리고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했다”며 “올해는 민간 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해 기업의 신규투자를 끌어내고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 전경 ⓒ 부산교육청
부산교육청 전경 ⓒ 부산교육청

부산교육청, 4일 통합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대민서비스 품질향상과 공공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등 32개 기관(부서)에서 운영 중인 45개 기관·부서 홈페이지를 40개로 통합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기관별 홈페이지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용자 요구사항을 대폭 반영하는 방향으로 이뤄졌다.

시교육청은 기존에 기관별로 산재돼 있던 각종 교육·연수, 견학·체험, 교구대여 등 메뉴를 통합한 통합예약시스템을 구축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대폭 향상했다. 또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는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모바일 기능을 강화했다.

클릭 한번으로 시교육청 및 45개 기관·부서의 교육정보를 체계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통합검색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부산교육 다모아 앱 및 통합예약시스템과 연계해 각종 예약프로그램 등록시 스마트폰 푸시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정종남 시교육청 관리과장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맞춤형 정보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접근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