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조건부 사면론’에 “잡범 취급하나”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1.04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측근 이재오 “사면은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보내주려면 곱게 보내줘야”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함께 자리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2007년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함께 자리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반성’을 전제로 한 ‘조건부 사면론’을 제안하자, 두 전직 대통령의 측근들은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4일 CBS 라디오에서 “전직 대통령에게 반성을 조건으로 단 것은 시중의 잡범들에게나 하는 얘기”라며 “두 전직 대통령이 살인·강도나 잡범도 아니고, 한 나라의 정권을 담당했던 분들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당사자들 입장에서는 2년, 3년 감옥에서 산 것도 억울한데 내보내 주려면 곱게 내보내 주는 거지, 조건부 사면은 무슨 소리냐”고 지적했다. 

또 사면을 위해서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서도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며 “국민들은 당연히 찬성과 반대 입장이 모두 있다. 사면은 사면권자의 정치적 결단”이라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건은 정치보복성 재판”이라며 “사과, 반성은 웃기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도 목소리를 높였다. 박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여겨졌던 이정현 전 의원도 이날 “정권만을 위해 박 전 대통령을 희생물로 삼는 정치 쇼는 자제해야 한다”며 “사면론은 극한의 처지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을 두고 벼랑 끝에 몰린 지지율 반전을 위해 정치화하는 극악무도한 짓”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낙연 대표와 문재인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이 필요할 때 넣었다 뺐다 하는 지갑 속 카드인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옛 친박계 좌장으로 불렸던 서청원 전 의원도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인데 이제 와서 당사자들에게 반성을 하라는 식은 전례가 없는, 아주 비도덕적인 요구”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전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 간담회를 열고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위해서 반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조건부 사면론을 당론으로 결정한 바 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 공감대와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