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민간 인도적 대북지원 재개 요청에 “충분히 검토할 것”
  • 김수현 디지털팀 기자 (sisa2@sisajournal.com)
  • 승인 2021.03.22 12: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걸 민화협 상임의장 면담 “원칙 공감”…“北코로나 상황, 국경개방 형태 고려해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오른쪽)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오른쪽)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와의 면담에서 민간 차원의 인도주의적 대북지원 재개 요청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겠다”며 재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이종걸 민화협 상임의장과 만나 “민간 차원의 인도주의 협력 지원에 대해 이제는 재개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해주신 데 대해 정부도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그런 방향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 인도주의 협력 재개 문제에 대해 통일부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빠르게 대답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다만 한두 가지 고려할 사안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대외적 국경개방의 형태를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면담 자리에서 “걱정스럽던 한·미 군사훈련도 잘 끝났고 이제 넓은 길로 가는 과제가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국내적으로 많은 반대도 있지만 북한이 꼭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의 인도적 지원이 민간 차원에서는 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24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이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인도적 물자에 대한 대북 반출승인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그동안 남측 민간단체들과 대북 반출승인과 관련한 협의는 진행해왔지만, 승인 신청을 반려하거나 거부한 사례는 없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정치‧군사적 상황과는 별개로 인도적 대북 협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민간 차원의 인도적인 협력은 꾸준히 지속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면서 “민간 측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가면서 반출 승인 재개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지난 16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를 통해 대남 교류협력 관련 기구 폐지를 거론한 상황에서도 통일부는 대북 교류협력 관련 단체들과의 일정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박근철 의원 등 6명의 경기도의회 의원들과 면담해 정부와 경기도 간 협력할 수 있는 남북 평화사업 분야를 논의한다. 오는 24일에는 남북 인도적 협력 분야에서 활동하는 민간단체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회장단과 면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