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상수도관 필요없다” vs 吳 “月평균 임대료 24만원” 토론회 달군 말말말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03.30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1차 토론서 각종 이슈·정책 두고 격렬 공방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3월29일 열린 TV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3월29일 열린 TV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열린 첫 토론회에서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두 후보는 예상대로 이번 선거가 치러지게 된 원인부터 주요 공약, 부동산 정책과 투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문제, 보편·선별 지원 등을 폭넓게 토론했다. 상대 후보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논란 제기, 반박과 해명 역시 빠지지 않았다. 

 

팽팽한 기싸움…"朴, 보궐선거 촉발 책임" vs "원조는 오세훈"

두 후보의 기싸움은 초반부터 뜨거웠다. 박 후보는 이번 선거에 대해 "코로나19를 종식 시키고 서울시민 삶을 일상적으로 돌려드리는 시장이 필요한 선거다. 정치시장을 뽑는 것이 아니라 열일할 시장, 서울에 열일할 시장을 뽑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토론 시작부터 종료 때까지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언급은 최대한 자제했다. 전임 여당 시장의 성추문으로 시작하게 된 선거라는 점을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반대로 오 후보는 박 전 시장의 장기 집권과 실책으로 서울이 위기에 처했고,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서라도 야권이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오 후보는 "정말 할일 많은 시점에 1년 임기의 보궐선거 왜 생겼는지 다들 아실 것이다. 또 지난 10년 동안 서울의 삶의 질, 도시경쟁력 모두 다 하락하고 추락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실정에 정말 실망하신 유권자 여러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서 남은 1년 문재인 정부 정신 차려라 하는 뜻의 경고의 메시지도 보내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시장 공석 동반 책임이 있는 여당이 후보를 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공격하자 "2011년 보궐선거는 누구 때문에 했느냐"고 쏘아붙였다. 오 후보가 이를 "민주당 때문에 주민투표까지 간 것"이라고 하자 "주민투표 한다고 시장이 그만두는 거 아닌데 본인이 사퇴하겠다고 해서 그만둔 것 아니냐"고 책임공방을 벌였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 연합뉴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 연합뉴스

'허점' 파고들어라…디테일의 싸움

박 후보는 오 후보를 향해 여러차례 디테일한 '수치' 공격을 던졌다. 오 후보가 박 후보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관련 공약을 비판하자 박 후보는 "제가 질문을 드리겠다. 서울시내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평균을 얼마로 계산하느냐"고 되물었다. 오 후보가 "계산해 본 적 없다"고 하자 박 후보는 오 후보가 들고 나온 판넬을 가리키며 "아까 계산이 나와있던데"라고 재차 질문했다. 오 후보는 "월 평균 임대료가 24만원으로 돼 있다"고 했고, 박 후보는 터무니없는 수치가 나오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아주 엉터리다. 성급하다"는 등의 공세를 퍼부었다. 

박 후보는 또 오 후보가 안심소득 정책을 위해 200가구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해 볼 계획이라고 하자 구체적인 선정 기준을 따져물었다. 이에 오 후보는 "골고루"라고만 답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비교 대상으로 삼은 베를린은 인구가 적고, 서울은 1000만이라며 "베를린 인구가 어떻게 되죠"라고 또 한번 물었다. 오 후보가 구체적인 수치나 방법에 대한 언급없이 "고루고루 무작위로. 추첨하는건 아니고 고루고루"라고 답하자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정책"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정책 실현을 위해서는 결국 서울시가 많은 빚을 떠안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저는 오 후보가 시장할 때처럼 빚내고 시장하고 싶은 생각 없다"고 받아쳤고, 오 후보는 "제 빚은 건전한 빚"이라고 응수했다. 

오 후보 역시 박 후보의 정책 허점을 파고들었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수직정원 구상이 현실성이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오 후보는 "서울은 영하로 내려가는데, 물 공급하는 수도관이 얼면 어떻게 되나"라고 물었고 박 후보는 "수도관은 필요없다. 요즘은 빗물을 받아서…"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빗물 내려가는 관이 얼어터지면 겨울에 동파된다"고 쓴소리를 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 연합뉴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 연합뉴스

두 후보 둘러싼 의혹·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 

오 후보는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내곡동 땅 셀프보상과 측량 참관 의혹에 대해 "16년 전에 일이 정확히 기억날 리가 없기 때문에 제가 여지를 좀두긴 합니다만, 옛말에 삼인성호라고 있다. 3명만 없는 호랑이를 봤다고 해도 호랑이가 있는 게 된다 하는 속담"이라면서도 "기억 앞에 겸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면서도 또 한번 단서를 달아둔 셈이다. 오 후보는 그러면서 "언젠가 그분들 수사기관에서 마주칠거다. 수사가 이뤄지면 분명히 밝혀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가 내곡동 땅 보상금으로 36억여원을 받은 것 외에 추가로 받은 것이 있느냐고 묻자 "없다→그렇다→정확히 말하면 모른다"고 하는 등 관련 논란에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자 박 후보는 "또 말바꾸기", "거짓말",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느냐"라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오 후보는 또 토론 과정에서 '비강남' 단어를 여러차례 사용했다. 오 후보는 "강남 지역에 비해 비강남 지역 주거환경이 열악하다", "비강남 지역 주거격차 줄이겠다", "강남 지역하고 차이가 나서 속상해하시는 비강남 지역 자녀 분들 어머님들" 등 서울을 강남과 비강남으로 분류한 발언을 쏟아냈다. 앞서 '부잣집 자제, 가난한집 아이"로 차별적 단어를 사용한다는 지적을 받은 오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도 비슷한 논란거리를 만들었다. 

오 후보는 이번 보궐선거 과정을 전후로 한 박 후보와 여당의 일관되지 않는 언행을 질타했다. 오 후보는 "민주당은 원래 성추행 같은 일이 일어나면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죠?"라며 약속 파기를 꼬집었고, 박 후보는 "장관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도록 하는) 당헌 개정 투표에 참여하지 못했다"라고 해명했다. 

오 후보는 이와 함께 박 후보가 '피해호소인' 3인방을 캠프에 기용한 점을 들며 "2차 가해에 대해 동의한 셈"이라고 직격했다. 오 후보는 또 박 후보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뒤늦게 사과한 시점을 지적하며 "이번 보궐선거에 대해 사죄할 마음 있느냐. 제대로 된 사과를 여성의 날에 해야 됐었나"라고 몰아세웠다.  또 "사과하는 마음이라면 (피해호소인) 3인방을 캠프에 쓰지 않았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吳, 부동산 실정 파상공세에 朴 "응어리 풀어드릴 것"
    
오 후보는 정부·여당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서민의 고통이 더욱 가중됐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집값이 오르고 전셋값이 오르고 월세가 오르면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다. 그래서 경제 악순환의 계기가 된다"며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 정부가 참 몹쓸 짓을 시민, 국민 여러분께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자세를 낮춘 뒤 "많은 분이 부동산 때문에 가슴 속에 응어리진 것을 제가 다 풀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부동산 폭등이 박원순 전 시장의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적대적 입장 때문인 것에 동의하느냐"며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박 후보는 "박원순 전 시장이 오세훈·이명박 시장 시절의 뉴타운 광풍으로 인해 서민들이 자기 집을 버리고 어디론가 떠나야 하는 상황으로 치달았기 때문에. 반작용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오 후보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노무현·이명박 前대통령도 소환 

전직 시장과 대통령도 여러차례 소환됐다. 박 후보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으로부터 서울시장 바통을 넘겨받은 오 후보에 겨냥해 "MB와 어떻게 그렇게 똑같으십니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오랫동안 MB로부터 가족이 모두 탄압당한 사람"이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오 후보는 자신의 서울시장 성과를 소개하면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거론했다. 오 후보는 "2006년에 노 대통령께서 분양원가 공개를 한다고 했는데 안 하고 미루고 계시다가 은평뉴타운 고분양가 논란이 벌어지면서 제가 후분양제와 함께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를 동시에 하겠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3월29일 열린 TV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3월29일 열린 TV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