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의료폐기물 소각장 증설 변경 허가 절대 안돼”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2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규석 기장군수,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1인 시위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접수된 NC메디(주)의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용량증설 변경허가 반려를 강력 촉구했다.

기장군은 오 군수가 정관읍 용수리 소재 의료폐기물중간처분업체(소각)인 NC메디(주)의 소각시설 용량증설허가 반대를 위해 1일 오후 창원시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1인 시위를 했다고 2일 밝혔다. 

오규석 기장군수가 1일 오후 3시 창원시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는 모습..ⓒ기장군
오규석 기장군수가 1일 오후 3시 창원시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 ⓒ기장군

NC메디(주)는 지금까지 악취 등으로 정관신도시 주거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집단 고충민원 시설로 알려졌다. 특히 낙동강유역환경청은 1997년 정관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으로 정관신도시에 10만여 명의 인구가 정주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지난 2005년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인 NC메디(주)를 신규 허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의료폐기물중간처분업(소각) 허가기관으로 폐기물업체에 관한 일체의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반면, 기장군은 업체의 관리·감독에 관한 권한이 없다. 이 때문에 폐기물 관련 법령을 위반하더라도 시설의 폐쇄나 영업허가 취소 등 법적 조치는 불가능한 실정이다.

앞서 지난달 16일 오 군수를 비롯한 기장군 관계자들은 관리·감독 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항의 방문해 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주민의견을 전달하고, 소각장 증설변경허가서 반려를 요청한 바 있다. 오 군수는 이날 현 상황에서의 소각용량증설 변경허가는 절대 수용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전달했다.  

오 군수는 “2016년 9월6일부터 지금까지 매일 새벽 6시와 밤 10시에 현장을 직접 돌며 NC메디(주) 주변의 악취 상태를 직접 확인·점검해 왔고, 지금도 매일 아침 민원 현장을 점검해 오고 있다”면서 “2018년부터 약 15억원가량의 예산을 들여 환경통합관제센터를 설립해 현재까지 운영하며, NC메디(주)를 포함한 기장군 관내의 악취 등 환경문제를 실시간 관리 감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NC메디(주)의 의료폐기물 소각용량증설 변경허가 신청은 근본적인 문제를 악화시키고, 기장군청의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무책임한 행위다”며 “아울러 소각시설 용량증설허가 신청서 반려뿐만 아니라 소각시설 이전 또한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사항이다”고 주장했다.

오 군수는 “환경부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후 발생될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져야 할 것”이라며 “현재 민란에 가까운 분노를 하고 있는 기장군민과 정관주민의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