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24시] 문준희 군수, ‘저출산 극복 포(4)함 챌린지’ 동참
  • 김도형 영남본부 기자 (sisa519@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5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하찬석 국수배 영재바둑대회 개막
합천군,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문준희 합천군수는 최근 저출산 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함께 극복하고자 ‘저출산 극복 함께해요! 범국민 포(4)함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다.Ⓒ합천군
문준희 합천군수는 최근 저출산 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함께 극복하고자 ‘저출산 극복 함께해요! 범국민 포(4)함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하고 있다. Ⓒ합천군

경남 합천군은 문준희 군수가 최근 저출산 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함께 극복하고자 ‘저출산 극복 함께해요! 범국민 포(4)함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5일 밝혔다.

충청남도에서 시작한 이번 챌린지는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보고, 함께 지키고,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하여 저출산이 가져올 국가 위기를 연대와 협력을 통해 다함께 극복하고자하는 취지에서 마련한 국민참여형 캠페인이다.

문 군수는 “저출산은 국가적인 위기로서 군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다함께 해결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합천군도 일자리 창출, 임신·출산 지원 확대, 보육 환경 개선 등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현재 출산 시 출산 축하 상품권을 지급하는 것을 비롯해, 출산 장려금(첫째 100만 원, 둘째 300만 원, 셋째 1000만 원)을 지원한다. 또 양육비 부담을 덜기 위해 둘째와 셋째 자녀를 대상으로 매월 양육비와 학습비를 지급하고, 혼인 부부에게 3년간 200만 원의 혼인 부부 정착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문 군수는 구인모 거창군수의 지명을 받아 참여하게 되었으며, 챌린지의 다음 참여자로 한정우 창녕군수를 지명했다.

 

◇제9회 하찬석 국수배 영재바둑대회 성공적 마무리

합천군이 주최하고 한국기원이 주관하며, 합천군의회 합천군체육회 합천군 바둑협회가 후원하는 제9회 하찬석 국수배 영재바둑대회 개막식 및 대진 추첨식이 지난 1일 합천군 청와대 세트장 집현실에서 마무리됐다. 

행사엔 문준희 군수, 김해은 군체육회장, 김윤곤 군바둑협회장,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 백성호 9단, 그리고 KB바둑리그 수려한 합천팀의 고근태 감독 및 선수단과 영재선수 23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하찬석 국수배는 신예 바둑기사들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진서 9단, 신민준 9단 등 영재바둑대회 출신들의 활약으로 더욱 빛이 나게 했다. 

이번 대회는 17세 이하(2003년 이후 출생) 프로기사 23명이 참가해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기 대회 우승자인 현유빈 4단과 준우승자인 김경환 2단이 연령제한에 걸려 불참했다.

문준희 군수는 인사말에서 “이번 대회가 바둑 대중화에 기여하고, 참가하신 선수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재패하는 바둑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면서 “합천군도 한국바둑의 저변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합천군,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
 
합천군은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고자 영세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일부를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전년도(2020년도) 매출액 3억원 이하의 제로페이 가맹점 소상공인으로 휴·폐업중인 업체, 타 시·군 이전업체, 도박 및 투기 조장업 등을 제외한 업종의 소상공인은 신청 가능하다. 

지원기준은 전년도 매출액 4800만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카드수수료 0.8%, 1억5000만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0.5%, 3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에게는 0.3% 카드수수료를 지원한다.

지원신청서는 4월5일~12월10일까지 수시로 접수 받고 있다. 지원금은 매월 중순 1회 업체에게 일시불로 지급 될 예정에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2020년도 매출액 증빙서류, 2020년도 카드 매출액 증빙서류, 사업자등록증명원, 통장사본 등을 구비하여 가까운 읍·면사무소 산업지도 담당 또는 제2청사 경제교통과에 방문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 및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