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구조조정 대신 무급휴직 카드 꺼낸 이유는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06.02 1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고용 유지 양보 못 한다”는 노조측 요구 반영
ⓒ연합뉴스
ⓒ연합뉴스

쌍용자동차가 노동조합을 대상으로 최대 2년 직원 절반의 무급휴직 등을 골자로 한 자구안 설명회에 나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1년간 기술직 50%, 사무직 30% 인원에 대해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이후 판매상황에 따라 1년 연장을 협의하는 내용의 자구계획안을 마련했다. 자구안에는 오는 2023년 6월까지 임금삭감과 복리후생 중단을 연장하고, 임원 급여를 기존 20%에서 40% 삭감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미지급된 연차수당 지급을 2년 연기하고, 올해 1월부터 발생한 미지급 급여와 임금 삭감분 등은 회생절차가 끝난 뒤 순차적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임금협상을 제외한 단체협상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변경하고,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임금 인상을 자제하는 한편 파업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다만 자구안에는 인력 구조조정안은 포함되지 않았다. 노조가 다른 것은 양보하더라도 총 고용은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지켜왔기 때문이다. 2009년 법정관리 당시 대규모 정리해고에서 촉발된 ‘쌍용차 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사측도 인력 감축 대신 무급휴직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해석된다.

쌍용차 관계자는 “2일 오전 시작된 자구안 설명회가 부평, 창원 등 사업장에서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오는 7일에서 8일 사이 노조 찬반투표를 통과할 경우 자구안이 회생계획안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