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日 군함도 전시 역사왜곡…피해자 시각 다뤄야”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7.12 18: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위, 홈페이지에 군함도 전시 시설 시찰 보고서 게재
강제노역 역사 제대로 안 담겨…“강력히 유감” 표현도
일제 강점기 조선인이 징용된 현장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탄광 ⓒ 연합포토
일제 강점기 조선인이 징용된 현장인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탄광 ⓒ 연합포토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일본 ‘군함도’(하시마·端島)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는 전시에서 역사왜곡이 확인됐다는 보고서가 세계유산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세계유산위가 이번 조사 등을 토대로 시정을 권고할 예정이어서 일본 측 대응이 주목된다. 

12일 외교부에 따르면, 유네스코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공동조사단은 지난달 7~9일 도쿄에 위치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시찰한 보고서를 이날 오후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산업유산정보센터는 일본의 메이지 시대 산업화 역사를 소개하는 시설으로 군함도 등의 자료가 전시돼 있다. 해당 시설은 군함도 등이 세계유산으로 등록되면서 이를 알리기 위해 작년 6월 도쿄에 개관했다.

그러나 세계유산위 공동조사단 3명은 이 시설을 시찰한 결과 역사왜곡이 확인됐다고 판단했다. 일본이 한국인 등이 강제로 노역한 역사를 제대로 알리라는 세계유산위의 권고를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초 일본은 2015년 7월 메이지 시대 산업시설을 세계유산에 등록하기 위해 징용 피해자를 기억하는 전시시설 마련을 조건으로 23개 시설을 등록하는 데 성공했다. 

60쪽으로 구성된 조사단의 보고서는 1910년 이후 ‘전체 역사’에 대한 일본의 해석이 불충분하다고 봤다. 군함도 등 메이지 시대의 산업유산을 일본 관점에서뿐 아니라 피해자의 시각을 담아 균형 있게 다뤄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보고서는 1940년대 한국인 등의 강제 징용 노동자들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강제 노역한 사실을 불충분하게 다뤘다고 지적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시설이 실제 산업유산이 있는 곳과 멀리 떨어져 있고, 강제노역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전시가 없어 희생자 추모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적시했다. 유사한 역사를 가진 독일 등의 국제 모범사례와 비교했을 때 조치가 미흡하고, 한국 등 당사국들과의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계유산위는 오는 16일부터 화상으로 진행될 제44차 회의에서 다뤄질 ‘일본 근대산업시설 결정문안’도 세계유산센터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결정문안에는 2018년 6월 세계유산위에서 채택된 결정을 이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강력하게 유감’(strongly regrets)이라는 표현이 담겼다. 또 일본 정부에 향후 시설 보완 내용을 담은 보존현황보고서를 내년 12월1일까지 제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세계유산위는 21~23일 토의 절차 없이 이 결정문안을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국제기구 문안에 ‘강력하게 유감’이란 표현이 들어간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일본 측에서 정보센터를 설립해 충실히 약속했다는 주장이 맞지 않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명시적으로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본은 이런 내용의 권고에 굉장한 부담을 갖게 될 것”이라며 “우리도 계속해서 일본에 약속 이행을 촉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