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24시] 남해군, 국산김치 자율표시제 추진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7.15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 고현면, 귀농·귀촌인 길잡이 생활안내서 발간
남해군, 관리계획 재정비(안) 초안 배부…내년 상반기 확정 목표

남해군은 외식·급식업소의 국산 김치 사용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국산김치 자율표시제’를 추진한다.

15일 남해군에 따르면, 국산김치자율표시제는 100% 국산 재료로 만든 김치를 생산업체로부터 공급받아 사용하거나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외식·급식 업소를 대상으로 국산김치자율표시위원회가 인증해주는 제도다. 국산김치자율표시위원회는 심의를 통해 인증마크를 교부하고, 1년마다 국산김치 사용 여부를 점검해 재인증한다.

남해군은 이번달 남해군청과 농업기술센터 구내식당의 인증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이어 농가맛집과 공공기관 급식소,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 일반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인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증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농업기술센터에 지정 신청서와 국산 김치 공급·판매 계약서, 국산 김치 재료 구입 내역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이일옥 남해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안정성이 문제인 중국산 김치의 시장 잠식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이번 국산김치자율표시 인증을 통한 국산 김치 소비 촉진 및 안전한 먹거리 문화 조성이 기대된다”며 “소비자의 알 권리와 안정적 국산김치 소비 확대를 위해 지역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남해 고현면, 귀농귀촌인들의 길잡이 생활안내서 발간  © 남해군
남해 고현면 귀농귀촌인 길잡이 생활안내서 발간 ©남해군

◇ 남해군 고현면, 귀농·귀촌인 길잡이 생활안내서 발간

경남 남해군 고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귀농·귀촌인들의 원활한 정착을 위한 길잡이 생활안내서 100부를 발간했다.

15일 남해군에 따르면, 이는 고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고향처럼 행복한 고현면에서 우리 함께 살아요!’ 일환이다. 협의체는 남해군 의료기관과 교육기관, 정착지원 정보, 관광정보 등을 생활안내서에 담았다. 또 귀농·귀촌인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건축인허가와 쓰레기 배출방법, 복지서비스 관련 정보도 포함해 귀농·귀촌인들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협의체는 고현면으로 귀농·귀촌한 40여 가구에 이를 배부했고, 나머지는 고현면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해 앞으로 고현면으로 전입하는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급증하는 귀농·귀촌인들의 원활한 정착지원을 위해 주말농장 운영, 지역민과 귀농귀촌인의 멘티멘토 결연, 함께하는 한마당 행사 등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명엽 고현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낯선 지역에 오신 분들이 고현면에 잘 정착하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생활안내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남해군, 관리계획 재정비(안) 초안 배부…내년 상반기 확정 목표

남해군은 지난 12일부터 ‘남해군 관리계획 재정비(안)’을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15일 남해군에 따르면, 관리계획 재정비는 5년마다 하는 법정계획이다. 남해군은 그동안 현실과 맞지 않아 발생하는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고, 관련 법 개정과 토지 개발여건 변화 등을 반영해 초안을 작성했다. 주요 용도지역 변경은 농업진흥지역 및 보전산지 해제지역에 대한 관리지역 세분 518개소와 현실 여건을 반영한 관리지역 상호 간 변경 51개소다. 남해군은 자연취락지구 254개소의 경계를 조정하고, 16개소를 신설했다.

남해군은 관리계획 재정비(안)을 배부해 이후 행정절차 진행 이전 주민들에게 설명해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기 위해서다. 주민들은 입안 후 공람·공고 행정절차를 통해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남해군은 8월 이후 입안해 관련법 협의를 진행한다. 이어 경남도에 제출해 군 관리계획 재정비(안)을 결정한다. 남해군은 내년 상반기에 확정을 목표로 이를 추진한다.

박재경 도시건축과 과장은 “군민의 재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토지의 용도를 결정하는 작업으로 명확한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 지난해 기준안에 대해 설명을 드렸으며, 그 기준과 여러 가지 현실 여건들을 고려해 이번 재정비(안)을 작성했다”며 “남해군 전 지역을 대상으로 정비작업을 시행하다보니 미쳐 검토가 되지 않은 필지들이 있을 수 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검증과 확인 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역민들의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