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文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발뒤꿈치도 못 따라가”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07.22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문대통령, 즉각 사과해야”
‘김경수 유죄’에 文대통령 압박하는 野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7월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7월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야권이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유죄 확정을 놓고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친문 적자'로 통하는 김 전 지사가 여론조작 혐의로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만큼 문재인 대통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지사의 유죄 확정 판결에 대해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 세계 민주주의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여론 조작으로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범죄를 저질렀다"며 "그 범죄로 가장 큰 이득을 본 사람은 문재인 대통령인데도 아무 입장도 반응도 없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2003년 3월 노무현 대통령은 측근 비리가 터졌을 때 '최도술씨의 행위에 대해 제가 모른다고 할 수 없다'며 사죄하고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며 "지금 문 대통령과 민주당 정권은 노무현 대통령의 발뒤꿈치도 못 따라간다"고 꼬집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적통 경쟁을 하는 것은 노 전 대통령을 욕보이는 짓"이라고 쏘아붙였다.

안 대표는 '2017년 대선은 승리가 예견돼 있었다'며 이번 사건 의미를 축소하는 여권을 겨냥해 "어차피 금메달을 딸 올림픽 유력 후보면 스포츠 도핑을 해도 상관없다는 주장인가"라며 "너무 허접한 논리"라고 비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전 지사의 유죄 확정에 대해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 했던 말을 그대로 드린다.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고 하셨다"며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상황에 따라 맞는 말을 하지만 일관성은 전혀 없는 어느 법학자와 다르게, 대통령께선 일관된 말씀으로 국가 질서를 세워 달라"며 "젊은 세대가 구(舊) 문재인과 현(現) 문재인을 대비해 조롱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즉각적인 사과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겨냥한 '법학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이어 "이번 판결은 충격이 아니었다. (유죄를)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주당 대권주자들과 당직자들이 일제히 김 지사 옹호에 나선 것은 충격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7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7월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러면서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알려드린다"며 대선에서 댓글 조작의 피해를 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비롯해 경남도민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 대표는 선거 공정성을 침해한 데 대한 대국민 사과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민주당 차원의 사과와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김 전 지사 판결에 대해 "법원의 엄정한 판단을 존중한다"며 "다시는 민주정치를 왜곡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으로 너무 많은 사회적 갈등과 정치적 희생을 초래한 점은 분명히 되짚어 봐야 한다"며 "그간의 도정 공백을 비롯하여 시민들에게 깊은 우려와 불신을 끼친 것에 대해서도 김 지사와 소속 정당인 민주당은 책임있는 사과와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시는 정치의 공간에서 정치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흔드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