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진주시, 2030 중장기발전계획 용역 보고회 개최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7.23 09: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의회,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 참가
진주시, 중소기업·소상공인 취업청년 복지지원금 지급

경남 진주시는 22일 오후 시청 상황실에서 새로운 진주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진주비전 2030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 2차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23일 진주시에 따르면, 진주시는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등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서부경남KTX 개통에 대비한 창조적인 미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 건설을 위한 중장기적인 진주 미래상을 정립한다.

진주시는 경제·문화·환경·복지 등 시정 각 부문별로 세부 추진 전략을 중단기·장기로 구분해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 수행을 맡은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2030년 진주시 비전을 ‘역사가 흐르고 품격 넘치는 남중부 100만 중심도시 HIGH 진주’로 설정했다. 또 역사와 문화가 흐르는 도시와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시, 품격이 넘치는 시민중심 행복도시, 희망이 넘치는 부강한 경제도시 등 4대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7개의 미래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진주시는 시민이 희망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10월 착수 이래 대 시민 설문을 거쳐 시민들이 바라는 진주시의 미래상을 계획에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월 1차 중간 보고회를 통해 용역 추진 방향을 점검했다. 무엇보다도 이번 2차 중간 보고회 준비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진주시 정책자문교수단과 ‘2040 경상남도 종합계획’ 용역 수행기관인 경남연구원의 자문을 수 차례 거쳤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도출된 미래 발전전략은 부강 진주 3대 프로젝트 등 민선 7기 역점사업과 융합 및 연계가 이뤄져야만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새로운 진주 미래 100년을 위해 진주만의 독창적인 미래 가치를 발굴하는 용역이 되어야 한다”며 “KTX 진주 시대를 대비한 진주시의 최상위 로드맵이 될 수 있도록 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진주시, 진주비전 2030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 진주시
진주시 2030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모습 ©진주시

진주시의회,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 참가

진주시의회가 22일부터 2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에 첫 참가했다.

23일 진주시의회에 따르면, 진주시의회는 올해 처음으로 이 행사에 참가한다. 진주시의회는 박람회 현장에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의회 의정소식지 등 홍보물과 홍보영상을 통해 진주시의회를 알린다. 22일 개최한 개막식에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이상영 의장과 박금자 부의장만 참석했다. 개막식 후 이들은 전시관을 관람하고, 부스 운영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의장은 “박람회 첫 참가를 계기로 향후 내실있는 박람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자치분권시대를 위해 진주시의회와 진주시가 상호 협력과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주시, 중소기업·소상공인 취업청년 복지지원금 지급 

진주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체 취업청년의 복지 향상 등 기살리기에 나섰다. 경남도내 최초로 복지지원금을 지원하면서다.

23일 진주시에 따르면, 진주시는 취업 청년의 복지향상과 근로의욕 고취를 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업체 취업청년 복지지원금 지원사업’ 참여자 500명을 모집한다. 앞서 지난해 10월 진주시는 이 사업 추진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 협의를 완료했으며, 지원사업에 대한 근거 마련과 지원대상자 확대를 위해 올해 초 ‘진주시 청년 기본 조례’를 개정했다. 진주시는 향후 매년 6억원의 예산으로 취업청년의 생활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청년 근로자는 오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대상은 진주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다. 진주시 소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체에서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면서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자, 월 급여 250만원 이하인 청년근로자로 4대 보험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국가 근로장학생·해외파견자, 휴직자(육아휴직 포함), 현역 및 보충역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진주시는 지원 대상자에게 생애 1회 복지지원금으로 1년간 최대 120만원의 모바일 진주사랑상품권을 연 4회분할 지급한다. 올해 8월과 11월 2회분을 지급하고, 2022년에 나머지 2회분을 지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