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에 몸이 붓는다면?…증상 완화법 4가지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7.24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 혈액순환 안 되고, 운동 자세 안 좋다면 부기 생길 수도

부기를 빼기 위해 운동을 했는데 오히려 운동 후에 몸이 더 붓는 경우가 있다. 운동 후 심각한 부종이 생긴다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이 있다는 징후일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일시적인 부기 증상이다. 시간이 지나면 부기는 빠지겠지만, 운동 후 붓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부종이 생기는 원인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다.

ⓒfreepik
ⓒfreepik

▲ 영양소 섭취

운동은 우리 몸에 있는 에너지를 많이 소진한다. 이에 운동 후에는 적당량의 영양분과 수분을 섭취해줘야 한다. 그런데 오메가-3 지방산처럼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전반적으로 결핍돼 있다면 몸이 부을 수 있다. 평상시 전체적인 식단이 불균형하다는 증거일 수 있다. 운동 후 배가 고프다면 적당량의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 전후로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오히려 부종을 막는 방법이다.

▲ 혈류 개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운동 후에 부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운동 중 근육에서 쏟아져 나온 혈액이 특히 손과 발에 머물러 부기를 일으킨다. 이럴 땐 주먹을 머리 위로 들어 쥐었다 폈다를 반복해서 혈류를 개선해주는 것이 좋다. 발의 경우 누워서 하늘 위로 향한 채 두면 된다. 

운동 후 손발이 잘 붓는 사람이라면 애초 운동을 스트레칭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제일 좋다. 운동 중간에도 팔을 돌리거나 다리 스트레칭을 하는 등 부기를 예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운동 중 자세 교정

운동 후 손발이 붓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제대로 운동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한다. 운동 중의 잘못된 자세로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듯하게 펴야 할 등을 구부정하게 한다거나, 잘 안 되는 자세를 무리하게 할 때도 혈류가 한곳에 쏠릴 수 있다. 이 때문에 혈류의 흐름이 방해받아 부기가 생길 수 있다. 

▲ ‘운동 유발성 두드러기’ 의심

혹시 운동 이후에 몸이 부풀어 올랐는데, 해당 부위에 발진이 생기고 가려움을 느낀다면 ‘운동 유발성 두드러기’를 의심해봐야 한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땀에 포함된 사이토카인, 면역글로불린 등 염증 관련 물질이 반응을 일으켜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다. 운동 후 체온이 올라갔을 때, 운동 이후 더운물로 샤워를 할 때 몸에 좁쌀 모양의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사람도 있다. 이런 운동 유발성 두드러기는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부르며 보통 운동에 의한 열이 원인이다. 이런 증상은 열이 가라 앉으면서 1시간 이내에 나아지지만, 만성화될 경우 병원을 찾아야 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