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군, 보조금 부정사용 의혹 지역자활센터 ‘수사의뢰’
  • 이경재 호남본부 기자 (sisa614@sisajournal.com)
  • 승인 2021.08.27 09: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무허가·무신고 계란 판매한 자활센터 적발…식재료 단가 허위기재 의혹도
매년 수억원 지원, 수사 결과 ‘주목’…자활센터 “청원인 주장, 사실과 달라”
함평군은 26일 “불법 유통된 식용란을 음식물 조리에 사용하고 판매한 지역자활센터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영업정지 15일 행정처분하고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함평군청 전경 ⓒ함평군
함평군은 26일 “불법 유통된 식용란을 음식물 조리에 사용하고 판매한 지역자활센터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영업정지 15일 행정처분하고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함평군청 전경 ⓒ함평군

전남 함평군이 무허가·무신고 계란을 식재료로 조리해 판매한 관내 지역자활센터를 적발해 영업정지하고, 보조금 부정사용 의혹 등에 대해 수사 의뢰했다. 

이 센터는 함평군이 18년 동안 매년 수억원의 혈세를 지원한 복지시설이다. 경찰 수사를 통해 공무원들의 관리·감독 소홀 등 직무유기와 유착 등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함평군은 26일 “불법 유통된 식용란을 음식물 조리에 사용하고 판매한 지역자활센터를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로 영업정지 15일 행정처분하고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A센터는 관내 소재 B 양계농가에서 무허가·무신고 계란을 사들여 조리·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양계농가는 식용란 수집판매업 영업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군은 자체 조사를 벌여 A센터 내 사업단에 대해 식품으로 인해 발생할 군민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자 신속히 영업정지 행정처분을 내렸다. 

특히 불량 식재료 구입 외에 식자재 단가 허위기재 등 보조금 부정사용 의혹이 있다고 보고 사실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 의뢰했다고 함평군은 설명했다.

이 센터 관계자들은 최근 불량 계란 등 비위생 식재료 사용 의혹이 청와대 국민청원과 언론을 통해 제기됐으나 함평군을 통해 의혹 자체를 부인했었다. 

해당 자활센터가 불량 식재료와 미국 캘리포니아산 쌀을 국산으로 속여 아동 급식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것은 전 직원이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사연을 올리면서다.

이에 대해 자활센터는 “썩고 곰팡이가 핀 애호박은 폐기처분하기 위해 쓰레기통에 일시 보관한 것이며, 식용란은 양계장에서 무상으로 기부해서 사용해 왔고 대금을 지불하려고 했다”면서 “청원인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함평군은 지난 2004년부터 해당 지역자활센터에 운영비와 자활근로 사업비 명목으로 매년 수억원씩 지원했고, 올해는 지원 액수가 12억원에 달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