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9월2일 총파업 돌입하겠다”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8.27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실·중환자실·분만실 등 필수인력은 배치”
정부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당장 수용 가능한 건 수용”
8월27일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며 9월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 의료진 모습 ⓒ연합뉴스
8월27일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며 9월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은 지난 19일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 의료진 모습 ⓒ연합뉴스

보건의료노조가 오는 9월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27일 밝혔다. 보건의료인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업무가 과중해지면서 정부에 공공의료 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서울 영등포구 노조 건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투쟁 찬반투표는 투표율 82%에 90% 찬성이라는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9월2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조합원 5만6091명 중 4만5892명이 투표에 참여했고, 총 4만1191명이 찬성했다.

이어 “인력 확충과 처우 개선 방안을 확보하고,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공공의료 확충을 이뤄내겠다는 노조원들의 간절한 의지”라며 “파업까지 남은 6일 동안 정부가 우리 요구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9월2일 오전 7시부터 전면 파업”이라고 전했다. 다만 노조는 총파업 기간에도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생명과 직결된 업무에는 필수인력을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보건의료노조는 구체적으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및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전국 중진료권 70곳마다 공공의료 1개씩 확충 및 공공병원 인프라 구축 ▲직종별 적정인력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법제화 ▲적정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 전담 간호사 지원제도 확대 ▲의사 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5대 불법의료 근절 ▲의료기관 직원 채용 평가 기준 강화 등 총 8가지 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8월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8월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9월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연합뉴스

정부는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 예고에 비상진료대책을 가동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이날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중앙·지자체 차원에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대응할 것”이라며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이기 때문에 이것까지 고려해 파업 대책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제 파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부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의 노력을 할 계획”이라며 “복지부 내부 또는 또 다른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보건의료노조의 요구사항 중 수용 가능한 부분은 가능한 대로, 당장 어려운 부분은 중장기적 논의를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