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의 사람들] 백용호 “‘조국수홍’ 비판 인정한 쿨한 모습 MZ세대에 매력적”
  • 김종일·이원석 기자 (idea@sisajournal.com)
  • 승인 2021.09.24 15:35
  • 호수 166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홍준표 캠프 진두지휘하는 백용호 공동선대위원장
“진영 초월해 인재 중용하겠다는 洪 후보, 리더 자격 갖춰”

“대내외적 불확실성에 노출된 지금, 국민은 강력한 리더십을 원하고 있다. 홍준표 후보의 지지율이 급등한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 홍준표 캠프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백용호 전 청와대 정책실장은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홍 후보 지지율 상승의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백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때 공정거래위원장과 국세청장을 거쳐 2010~11년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냈다.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비결로는 ‘쿨한 태도’를 들었다. 홍 후보는 최근 TV토론에서 “조국 수사는 과잉수사였다”고 주장해 이른바 ‘조국수홍’(조국을 수호하는 홍준표)이란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홍 후보는 이런 지적을 ‘쿨’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꾸겠다고 해 비난 여론을 잠재웠다. 백 위원장은 “자신의 실수를 끝까지 고집하며 변명하지 않고 빠르게 인정하고 생각을 바꾸는 점이 지금 젊은 세대와 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분석했다. 

ⓒ시사저널 최준필
ⓒ시사저널 최준필

단도직입적으로 ‘왜 홍준표인가’라고 묻는다면.

“경륜과 소신, 결단력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대내외적 여러 불확실성에 노출돼 있다. 국가의 운명을 가르는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핵심은 제도와 정책이다. 제도와 정책을 궁극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정치와 리더십이다. 하루하루 복잡 다양한 변수 사이에서 수많은 판단을 내려야 하는 게 국가 경영이다. 그래서 경륜과 소신, 결단력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여야 대선후보 중 이런 덕목을 모두 갖춘 유일한 인물이 홍 후보다.”

국가 경영의 최적임자라는 주장인가.

“그렇다. 지금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들이 수두룩하다. 대내적으로는 부동산과 교육, 재정 문제가 있다. 국제적으로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남북 문제와 북핵 문제를 풀어야 한다. 불확실성의 시대다. 그렇게 국민은 강력한 리더십을 원하고 있다. 이런 조건들이 홍 후보와 맞아떨어진다. 그는 미사여구와 애매모호한 말 대신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국가를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강력한 리더십을 선보이고 있다. 제가 8월 초중순 캠프에 합류했는데 불과 한 달 사이에 지지율이 3~4%에서 1등 주자로 확 뛰었다. 이게 바로 지지율 상승의 비결이다.”

실제 최근 지지율이 많이 올랐다. 골든크로스까지 넘보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분석하나. 

“후보의 자질이다. 모든 결과는 다 후보에게 귀속된다. 옆에서 돕는 사람들의 역할은 제한적이다. 후보가 잘해야 지지율이 오른다. 선거 때마다 다양한 후보들이 다양한 정책을 내놓는다. 그 정책들을 펼쳐 나가는 데 항상 좋은 여건만 있는 게 아니다. 많은 갈등과 반대가 있다. 지금 국민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정치적 목표를 성취할 리더십을 원하는데, 홍 후보가 이런 소신과 결단력, 용기를 갖고 있다고 봐 주신다. 국회의원과 당 대표, 경남지사 등 30년 가까이 정치 활동을 하면서 그가 쌓은 정치적 자산이 지금 빛을 발하고 있다.”

지지율 상승을 젊은 세대가 이끌고 있다.

“메시지 전달 방식 덕분이다. 그의 메시지는 굉장히 선명하다. 동시에 ‘쿨’하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를 두고 ‘과잉수사’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그는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고 변명하기보다는 바로 ‘제 생각을 바꾸겠다’며 쿨하게 대응하고 나섰다. 이런 점이 젊은 세대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가지 않나 싶다. 옆에서 봐도 이런 선택은 참 바람직하다.”

또 다른 원인이 있을까.

“홍 후보는 젊은 시절 정말 어렵게 지냈다. 그렇다 보니 지금 젊은 세대의 많은 어려움에 대해 정말로 공감하고 있다. 결혼과 취업, 부동산, 출산과 육아 등의 문제에 대해 홍 후보는 진심으로 공감하고 있다. 그만큼 젊은 세대와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정치인이 많지 않다.”

최근의 지지율 상승이 여권 지지층의 역선택이라는 지적도 있다.

“역선택인지 외연 확대인지는 투표 결과를 확인해 봐야 안다. 하지만 보수가 보수의 울타리 안에서 기존의 틀에 갇힌다면,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는 없는 것이라고 본다. 보수와 진보 모두 마찬가지다. 변화할 줄 알아야 한다. 변화할 줄 모르는 보수는 생존할 수가 없다. 상황이 바뀌고, 국민의 의식이 바뀌는데 정치권만 기존 틀에 머물러 있다.”

홍 후보를 미래의 정치인이라 말할 수 있을까.

“홍 후보의 말 중 가장 설득력 있게 들었던 게 있다. 바로 이념과 진영을 뛰어넘어 전국의 유능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발탁해 총리와 장관으로 기용하겠다는 것이다. 참 올바른 자세라고 본다. 이런 부분들이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 굉장히 중요한 하나의 출발점이다. 국민의 마음을 얻는 인사를 하느냐 여부는 성공한 리더의 중요한 자격이다.”

홍 후보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도 능력만 있으면 민주당 총리도 발탁할 수 있다고 했다. 

“계명구도(鷄鳴狗盜)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닭 울음소리와 개 도둑이라 할지라도 국가 경영에 필요할 수 있고, 또 국가 경영에는 인재를 널리 찾아 적재적소에 기용하는 게 필요하다는 뜻이다. 홍 후보만큼 유연하게 인재를 고르게 찾아 쓰는 정치인이 있을까 싶다.”

향후 당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핵심 정책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여러 상황이 왜곡돼 있다. 예를 들어 지금 서울의 집값을 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나. 정상이 아니다. 교육은 어떤가. 교육 격차 문제와 기회의 공정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부모의 배경에 의해 자녀들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사회는 정상 사회가 아니다. 이런 점들을 하나씩 단계적으로 정상화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가 명실상부한 선진국 반열로 올라갈 수 있다. 이런 점들을 비전과 정책으로 홍 후보가 내세울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공과는 무엇이라고 보나.

“정의와 공정, 인권 등의 화두를 정치와 정책의 테두리 안으로 끌고 온 점은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우리는 정책을 수행할 때 효율성과 실효성 위주로 해왔는데, 이런 가치들을 같이 고민하게 하는 환경을 만든 데는 현 정부가 나름의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극복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크게 두 가지다. 먼저 나라가 분열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통합을 굉장히 강조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이념·계층·지역·성별 등 너무 많은 갈등의 전선이 형성됐고, 그 과정에서 나라의 에너지가 많이 소모됐다. 정책도 콘텐츠의 문제가 아니라 진영과 이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점이 참 아쉽다. 다른 하나는 양극화다. 민주당 정부가 원래 빈부 격차 문제에 상당한 관심을 갖는데, 결과적으로 양극화가 더 심각해졌다. 소득 격차는 물론 자산 격차의 문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지금 모두가 부동산 양극화 현상에만 집중하는데, 저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교육 격차 문제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떠오를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다음 정부는 어떻게 교육 격차 문제를 최소화할지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부동산 문제는 난제 중 난제다. 복안이 있나.

“어려운 문제일수록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부동산 가격이 이렇게 올라간 이유는 결국 시장 논리를 거슬렀기 때문이다. 공급을 확대하고 수요를 줄이는 기본적인 시장 원리에 충실하면 상황은 훨씬 좋아질 것이다. 공급 확대만큼 중요한 변수는 수요의 안정이다. 지금은 가수요가 있다. 여건에 맞게 기다렸다 사지 않고 무리해서 사는 ‘패닉 바잉(공포 매수)’ 현상이 심각하다. 또 부동산 정책은 교육정책과 묶어서 실시해야 한다. 단순히 규제와 세금 문제로만 풀 수 있는 게 아니다. 이명박 정부는 특정 지역의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명문 고등학교 등을 다양한 지역으로 분산시켰다. 부동산 정책에는 시장 원리에 충실하면서도 종합적인 시각과 정책이 필요하다.”

홍 후보는 대입 수시 폐지를 공약했다.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까.

“부모의 재산과 배경에 좌우되는 교육의 시대를 끝내야 한다. 교육은 개인에게 기회다. 교육의 확대야말로 국가가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의제다. 기회는 시험을 통해 주는 게 가장 공정하지 않겠나. 그런 의미로 사법시험과 외무고시 등의 부활도 공약했다.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겠지만, 점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교육 기회의 확대야말로 양극화 문제를 푸는 핵심 열쇠라고 본다. 나아가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도 굉장히 중요한 출발일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계속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일단 코로나19를 진정시키는 게 핵심이다. 백신 접종을 최대한 빨리 해서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게 근본 대책이다. 하지만 지금껏 많은 피해를 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 대한 정부의 집중적 지원은 필요하다. 복지의 기본 취지가 무엇인지 되돌아봐야 한다. 취약계층과 어려운 분들을 돕는 게 진정한 복지다. 여기엔 표나 정치를 의식해선 안 된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재난지원금이 아니라 어려움을 겪은 분들에 대한 두터운 지원이 필요했다. 이런 흐름은 우리의 빈부 격차와도 연관돼 있다. 막대한 복지 예산이 어려운 분들에게 집중되면 양극화 문제는 완화될 수 있다. 말 그대로 복지는 복지여야 한다. 복지 대상은 어렵고 힘든 취약계층이 돼야 한다. 이게 원칙이다. 원칙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보편복지보다 선별복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지금 우리 상황이 그렇기 때문이다. 우리가 현재 나라 곳간이 아주 흘러넘쳐 재정이 풍부하다면 보편복지를 할 수도 있을 거다. 하지만 국가부채는 1000조원이 넘고, 가계부채는 2000조원이 넘는다. 부채 증가는 결국 미래세대에게 모든 부담을 떠넘기는 거다. 이런 상황에서 보편적 복지를 지향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정책이라고 본다. 보편적 지원에 쓴 예산을 자영업자 같은 취약계층에 집중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있었을 거다.”

‘홍준표 정부’는 기후위기엔 어떻게 대응할까.

“재생에너지 확대는 시대적 과제가 맞다. 지금의 코로나19 팬데믹도 기후위기의 일종일 수 있다.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위해 여러 제도와 정책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한 재생에너지 확대는 굉장히 중요하다. 문제는 우리나라처럼 국토는 좁고 인구 밀도가 높은 구조적 조건에서 재생에너지가 안정적 전력원이 될 수 있는지 여부다. 우리의 기업 경쟁력이 유지되는 이유 중 하나도 값싼 에너지다. 그래서 과연 재생에너지 확대로 지금의 기업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안정적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원전이 필요하다는 주장인가.

“원전은 각종 에너지원 중 발전단가가 가장 싸다. 그리고 우리의 원전 기술은 세계적으로 높게 평가된다. 수출하는 단계까지 오지 않았나. 이미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략산업이다. 그런 의미에서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것도 좋지만, 탈원전이라는 국정 목표로 인해 원전을 짓지 않고 기존 원전을 폐쇄하겠다는 방향은 대단히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원전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이 안전성이다. 그렇다면 그 안전성을 훨씬 강화하는 방향으로, 또 대형 원자로가 아닌 소형 원자로에 기술을 집중해 국민적 불안감을 줄이는 전략을 썼어야 했다. 탈원전을 너무 단선적으로 생각할 게 아니라 우리의 지리적 여건과 다양한 산업 경쟁력 등을 고려해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병행해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원전의 안전성 기술을 확보한다면 이는 굉장한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