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집사부일체-이재명 편》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1.09.23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 “여론 왜곡돼면 안 된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7일 오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 옥상에서 광주·전남·전북 특별메시지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던 중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7일 오전 광주 동구 전일빌딩245 옥상에서 광주·전남·전북 특별메시지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던 중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공동취재

경기 남양주시가 오는 26일 방영 예정인 SBS의 《집사부일체-이재명 경기도지사편》에 대해 법원에 방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

남양주시는 23일 SBS 측에 “사실과 다르게 계곡·하천 정비사업에 대한 예고편을 방송했다”며 “방송 예정인 본방송의 내용 일부를 편집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서울남부지방법원 측에 본방송의 방영을 금지해 달라며 ‘방영금지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남양주시 측은 해당 방송 예고편 중 ‘경기도 계곡·하천 정비사업’ 이 지사의 업적이라며 과장돼 있다고 주장했다. 계곡·하천 정비 사업은 조광한 남양주 시장이 취임 직후 추진한 핵심 사업임에도 이 지사가 자신의 업적이라는 취지로 주장해 왔다는 것이다.

시는 “계곡·하천 정비사업은 조 시장이 2018년 7월 취임 직후부터 추진한 핵심 사업인데, 이 지사는 방송에서 또 다시 해당 사업을 자신의 업적이라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는 앞서 경기도의 계곡·하천 정비사업 관련 홍보를 지적하는 글을 썼던 남양주시 공무원들이 경기도에 의해 불법사찰 등을 당했었다며 “이에 남양주시는 경기도지사와 감사관 등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등 혐의로 고발해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조 시장 역시 “시청자들에게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고 여론이 왜곡되면 안된다”며 “특히 불법사찰과 진술강요를 당한 남양주시 소속 공무원들의 명예가 실추됨은 물론 심각한 정신적 고통이 우려된다”는 주장을 폈다.

남양주시와 경기도는 그간 계곡·정비 사업의 ‘최초’가 어느 쪽이냐를 두고 마찰을 빚어왔다. 남양주시 측은 해당 사업을 경기도가 벤치마킹해 도내로 확대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경기도는 이 지사 취임 후 간부회의에서 이를 지시했으며, 남양주시보다 먼저 기획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한편 이 지사는 지난 7월5일 열린 민주당 대선 후보 예비경선 2차 TV 토론회 당시 같은 당 대선 경선 후보인 김두관 의원에게 관련 질문을 받고 “취임 후 가평 연인산에 갔다가 (불법) 시설물을 보고 (정비를) 기획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남양주가 먼저 하고 있더라”라고 답한 바 있다.

이에 조 시장은 입장문에서 “이 사업을 누가 최초로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면서도 “그러나 남양주시의 성과를 도지사의 치적으로 둔갑시켜 버리는 경기도의 행태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