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대장동 의혹’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 제안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09.27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부패 파헤칠 강력한 수사 필요”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엔 “기득권 세력이 힘과 돈 세습한 악습”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비리 본질은 부정부패라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27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개발비리 본질은 부정부패”라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를 촉구했다.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도 요구했다.

이 전 대표는 27일 부산시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좌절시킨 모든 적폐를 완전히 청산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곳곳에서 드러난 적폐는 대한민국을 좌초시키는 중대 범죄”라며 “대장동 개발 비리의 본질은 부정부패로, 그것을 파헤치기 위해선 종합적이고 강력한 수사가 필요하다. 수사기관 사이의 칸막이를 없애고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가수사본부를 중심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검찰, 국세청, 금융감독원, 국토교통부 등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역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을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 등 정치인, 재벌, 토착 토건세력, 전직 대법관과 검찰총장, 특검까지 연결된 기득권 세력의 특권 동맹으로 규정했다. 최근 곽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것에 대해 “진실이 밝혀져야겠지만 지금까지의 보도로만 봐도 기득권 세력이 자녀에게 힘과 돈을 세습한 악습”이라고 꼬집었다.

이 전 대표는 이밖에 공직윤리처를 신설하고 투기예방과 수사 기능을 갖춘 부동산 감독원을 설치할 것을 제시했다. 또한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제안한 언론사 사주 재산공개 적극 검토 등을 약속했다. 부산 ‘엘시티 의혹’ 관련 합동특별수사본부 설치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오전 이 전 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저도 이런 저런 얘기를 듣고 있지만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어렴풋하게나마 짐작은 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화천대유 의혹의 큰 그림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지금은 큰 그림 중에 코끼리 다리도 나오고 귀도 나오고 하는 상황이고 언제일지 모르지만 코끼리 전체가 그려지지 않겠나 싶다”고 답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 해법에 대해서는 “우선 진실을 밝히고 그에 합당한 처리를 하는 것”이라며 “그 다음 민간개발과 공영개발의 가장 좋은 방식은 무엇인가, 바람직한 결합 방식이 어느 정도일까 등 여러 가지 고민이 남았다”고 했다.

대장동 특혜 의혹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성남시장 재직 당시 진행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특정 업체가 6300억 상당의 이익을 취했다는 의혹이다. 해당 업체인 화천대유는 3억5000만원을 출자해 사업 배당금과 분양 수익 등으로 이 같은 이익을 남겼다고 알려졌다. 최근에는 부친의 제안으로 화천대유에서 일하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논란이 제기되면서 여당 측은 박근혜 정부와의 연관성을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