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경남도당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해야”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10.01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각 계약 12월로 3달 연장, 연내 처리 불투명

진보당 경남도당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철회를 요구했다. 대신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조선 노동자·지역경제를 위해 기간 산업국유화를 적극적으로 논의하자는 게 이들이 주장이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1일 논평을 통해 “대우조선 매각의 실패를 인정하고,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며 “산업은행은 더 이상 현대재벌 특혜 매각을 고집하며 시간만 끌어선 안된다”고 발표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5월7일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는 데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이 5월7일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는 데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시사저널 이종현

이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이 또다시 연기된 데 따른 것이다. 2년 8개월째 표류하며 지지부진하게 끌어온 인수합병은 관련 핵심 계약이 만료일을 넘기면서 연내 처리가 불투명해졌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은 30일 KDB산업은행과 맺은 ‘현물출자 및 투자계약’ 기간을 오는 12월 31일까지로 연장한다고 공시했다.

양측은 국내·외 기업결합 승인이 지연되면서 이제껏 계약기한을 총 4차례 연장했다. 지난 6월30일이던 기한을 지난달 30일로 3개월 연장하는 등 올해만 2차례 미뤘다. 2019년 3월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과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지 2년 반이 지났지만, 매각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은 심사국 전원의 승인을 얻어야만 가능하다. 현재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의 승인을 받은 상태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에서는 아직 심사가 진행 중이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거제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또 불발됐다. 벌써 4번째 인수합병 계약기한 연장”이라며 “사실상 대우조선해양 매각 결정의 ‘잘못’을 방증하는 ‘시간끌기’나 다름없다”고 했다. 

합병 일정이 불가피하게 지연되면서 인수합병의 반대 목소리를 더 크게 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매각 발표 후 6만여 명이 일한 대우조선에는 현재 사무직을 포함해 1만8000여명 밖에 남지 않았다고 한다. 경남에 있는 1200여 개 협력사와 기자재 업체들의 신음 소리도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규모가 작은 기자재 업체들의 줄도산 위기가 우려된다. 경남 지역경제 전체가 흔들리는 불안과 고통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책임 있는 자세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며 “잘못된 밀실 매각과 현대재벌 특혜, 조선산업 생태계 파괴를 초래할 매각을 중단하고 다 함께 잘사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