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4시] 대구시민 “미래형자동차 산업에 기대 크다”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1.12.30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2022년 상반기 국·과장급 인사 단행
대구상공회의소 “경제 불확실성에 대구기업 10곳 중 8곳, 내년도 사업계획 못세워”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0월 21일 개막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1’에서 현대자동차 부스를 방문,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0월 21일 개막한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1’에서 현대자동차 부스를 방문,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추진중인 ‘5+1 미래신산업’ 중 시민들이 가장 큰 기대를 걸고 있는 분야는 ‘미래형자동차 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점 추진해야 할 사업은 ‘미래형 인재양성’ 분야를 가장 많이 꼽았다.  

대구시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대구시민 1009명을 대상으로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구시가 추진 중인 ‘5+1 미래신산업’ 중 현재 가장 성과를 내고 있는 사업은 ‘미래형자동차 산업(22.3%)’으로 나타났다. 이어 물산업(15.6%)이다. 앞으로 대구시 발전을 이끌 산업은 ‘미래형자동차 산업(31.8%)’이 단연 많았다. 다음으로 ‘로봇산업(15.1%)’이다.

하지만 현재 성과를 내고 있는 대구시 사업에 대해 28.3%가 ‘잘 모르겠다’고 대답해 대구시의 대시민 홍보와 소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 산업구조가 전통제조업에서 미래신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지도 조사에서는 ‘알고 있다’고 답한 시민이 전체 조사 대상자 중 59.1%였다. ‘잘 모른다’는 40.9%였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대구시가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분야는 소상공인 생계지원(25.8%), 대구형 배달앱 대구로 사업 확대(17.0%), 전통시장 살리기(16.4%) 등 순이다. 최근 다시 강화된 코로나19 방역 대책인 ‘방역패스’에 대해서는 92.7%가 ‘알고있다’고 답했다. 방역 강화를 위해 대구시가 중점적으로 시행해야 할 정책은 백신접종률 항상(32.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재난지원금 등 경제지원(19.1%)과 다중이용시설 현장 단속(18.8%) 순이다.

대구시가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은 미래형 인재양성(34.3%)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산업구조 고도화(21.6%), 도심공간구조 재편(13.9%) 등 순이다.

대구광역시청 ⓒ시사저널 김성영
대구광역시청 ⓒ시사저널 김성영

◇ 대구시, 2022년 상반기 국·과장급 인사 단행

대구시는 내년 1월1일자로 2022년 상반기 국·과장급 인사를 단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민생경제 회복, 미래 신산업 추진 등을 염두에 둔 인사라고 설명했다. 국장급 14명, 과장급 59명 등 총 73명의 인사다. 

이번 인사에서 민선6기부터 이어진 여성공무원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특히 지방서기관의 경우 신규 승진자(직무대리 1명 포함) 10명 중 5명이 여성이다. 과장급 이상 승진자 중 여성공무원 비율이 올 하반기 대비 13%p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한 이영희 감염병관리과장은 시민건강국장으로 승진해 방역업무를 총괄한다. 서정혜 보건정책팀장과 김신영 패션의류팀장은 보건의료정책과장과 평가담당관으로 각각 승진했다.

김동우 경제정책과장이 일자리투자국장으로 승진했다. 김 신임 국장은 대구지역 배달플랫폼인 ‘대구로’ 를 안착시키고, 1조원 규모의 ‘대구행복페이’ 발행 등 코로나19 긴급 민생경제 회복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 배춘식 일자리투자국장은 교육파견을 갈 예정이다. 김정섭 상수도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상수도사업본부장으로 승진했다.

서경현 정책기획관이 교육파견으로 비운 자리는 코로나19 방역업무에 매진해 온 김대영 시민건강국장이 맡는다. 사회복지직으로 입직한 정한교 안전정책관은 복지국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그의 후임은 교육파견에서 복귀한 조동두 국장이 맡는다. 자치행정국장은 대변인과 자치행정과장 등을 거친 김진상 서구 부구청장이 맡는다. 장기교육에서 복귀하는 성임택 국장과 백동현 국장은 서구 부구청장과 미래공간개발본부장으로 각각 보임했다. 경북대 협력관 파견에서 복귀한 이근수 국장은 장기교육 파견 예정이다.

명예퇴직 등으로 공석이 된 개방형직위인 여성청소년교육국장에는 조윤자 여성가족과장, 감사관에는 이유실 예산담당관이 공모를 통해 각각 임용됐다.

과장급 인사에서는 간호, 섬유, 전산 등 소수직렬과 격무기피 부서 근무자의 승진인사가 눈에 띈다. 코로나19 최일선에서 대응해 온 홍윤미(간호8급·56세) 이상반응대응팀장은 감염병관리과장으로 승진보임했다. 이어 천종관(섬유9급·58세) 섬유산업팀장은 섬유패션과장, 이목원(환경9급·55세) 재활용팀장은 환경자원사업소장, 권건(공채 9급·54세) 인재양성팀장은 사회적경제과장, 최수연(토목9급·57세) 상수도사업본부 생산시설과장은 급수부장으로 각각 승진보임했다.

박우미(전산7급·54세)정보기획팀장은 행정안전부로 승진 파견했다. 방기성(9급공채·57세) 메디시티기획팀장과 이정자(전산9급·55세)홈페이지운영팀장은 장기교육 파견을 갈 예정이다. 조재근(연구사 특채·57세) 보건환경연구원 동물방역과장은 직위승진해 동물위생시험소장으로 보임했다.

이재홍 사회재난과장 직무대리와 천정원 신기술심사과장 직무대리, 정민규 기계로봇과장 직무대리가 각각 해당 과장으로 승진했다. 박종근 상수도사업본부 달성사업소장 직무대리는 본부 경영부장, 이재성 버스운영과장 직무대리는 관광과장으로 각각 승진보임했다.

김광묵 산단진흥과장은 경제정책과장에 전보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중책을 맡았다. 이은미 동부여성문화관장은 어르신복지과장, 교육파견에서 복귀한 지형재 과장은 혁신성장정책과장, 서귀용 과장은 산단진흥과장, 이승상 과장은 공항정책과장으로 각각 보임했다.

내년 1월13일 대구시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 이규홍 건설산업과장을 포함한 6명은 의회로 전출한다. 대구시는 이번 국·과장급 인사에 이어 내년 1월말 5급 이하 인사를 단행해 2022년 상반기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 대구상공회의소 “경제 불확실성에 대구기업 10곳 중 8곳, 내년도 사업계획 못세워”

대구지역 기업들 절반 이상이 내년 기업 운영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들을 둘러싼 대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에 기인하는데, 10개 기업 중 8개 기업은 내년도 사업계획 조차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 대구지역 제조업체 160개사를 대상으로 ‘대구기업 2022년 사업계획및 대·내외 리스크’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중 78.8%가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것으로 답했다.

사업계획을 수립한 기업들 중 내년 사업 방향을 ‘보수적으로 운영’할 것이란 대답이 응답기업의 절반 이상인 58.8%로 나왔다. ‘공격적 운영’에 나설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42.2%였다.

내년 투자계획으로는 기존산업 확장이 5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규투자 계획없음(35.3%), 신업·신기술분야(11.8%) 순이다. 기업들은 사업계획이 늦어지는 이유 54.0%가 시장 불확실성을 꼽았다. 이어 위기대응에 집중해 계획수립 지연(23.0%), 특별한 이유 없음(11.9%), 신규사업에 대한 추진여부 검토지연(7.9%) 등 순이다.

ⓒ대구상의 제공
사업계획 수립이 늦어지는 이유 그래프 ⓒ대구상공회의소

경영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리스크로 원자재 가격 상승(84.4%)을 가장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 여파 지속(55.6%), 부품조달 등 공급망 문제로 인한 생산 차질(38.1%), 국내, 미국 등 금리인상(27.5), 탄소절감 등 환경이슈 대응 부담(6.9%) 등 순이다.(복수응답)

ⓒ대구상의 제공
경영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 리스크 그래프 ⓒ대구상공회의소

기업들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대선정국 중요 분야로 10명 중 8명이 경제활성화(78.1%)를 꼽았다. 이어 부동산 안정(10.0%), 국제관계 대응(6.3%), 정치 선진화(5.0%) 등 순이다.

대구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올해 경제가 어느정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내년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다”며 “코로나 재확산과 강화된 방역조치로 지역경제가 하방위험에 처해있는 만큼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