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수처장 사퇴결의안 제출…“김진욱은 자유민주주의의 적”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1.03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수처장 “사찰 아냐…적법한 절차 따른 것”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와 강민국 원내대변인(왼쪽), 유상범 의원이 3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서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와 강민국 원내대변인(왼쪽), 유상범 의원이 3일 오전 국회 의안과에서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3일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야당 국회의원 등에 대한 무더기 통신자료 조회 논란과 관련해 강하게 압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은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범죄를 저지른 김진욱 공수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기자간담회 이름도 ‘공수처 사찰 규탄 기자간담회’라고 명명했다.

그는 “김진욱 공수처장은 더 이상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법률적·도덕적 권위와 명분을 다 잃어버린 신분”이라며 “오늘이라도 자진 사퇴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공수처가 통신 조회한 국민의힘 의원은 89명으로, 국민의힘 전체 의원의 85%에 이른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고발사주 의혹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의원들까지 탈탈 털어간 것은 누가 봐도 과도한 직권남용이며 수사 갑질에 해당하는 중대 범죄”라며 “우리 당 대선 후보인 윤석열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 그리고 현역의원도 아닌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통신자료도 털어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진욱 공수처장은 자유민주주의의 적이며, 수사를 빌미로 아무렇지도 않게 야당 국회의원과 언론인, 민간인을 사찰한 공수처는 대한민국의 자유를 갉아먹는 괴물집단”이라며 “국민의힘은 김진욱 처장의 사퇴와 ‘야수처’이자 ‘국민사찰처’가 그 숨겨진 진짜 정체임이 드러난 공수처 해체를 위해서 모든 당력을 집중해 국민과 함께 가열차게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정권하에 발생한 공수처 불법사찰에 대해 왜 입을 닫고 침묵하냐”며 “김 처장의 불법 혐의에 대한 수사를 수사기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서도 “야당 탄압을 서슴지 않는 범죄 혐의자 김진욱을 비호하는 이 후보는 즉각 국민 앞에 사과하고, 김 처장의 불법 혐의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공개 천명하라”고 맹공했다.

한편 공수처는 최근 윤 후보 부부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 다수와 언론인 등의 통신자료를 조회해 사찰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김 처장은 “2021년 상반기 검찰의 통신자료 조회건수는 59만700건이고 경찰은 187만7000건, 저희 공수처는 135건”이라며 “사건 관계인에 대한 통화내역을 조회한 뒤 해당 전화번호가 누군지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은 사찰이 될 수 없다.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청구해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